PTODAY

'이재명 당선'에 민주당 인사들 '나 혼자 산다' 쓴소리 Only
이원욱 "상처 뿐인 영광", 박지원 "당은 죽고 자기만 살아"

이원욱 "상처 뿐인 영광", 박지원 "당은 죽고 자기만 살아"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이 확실시 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2일 새벽 인천 계양구 경명대로 캠프사무실을 찾아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인천=이새롬 기자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이 확실시 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2일 새벽 인천 계양구 경명대로 캠프사무실을 찾아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인천=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6·1 지방선거에서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출마해 당선이 확실해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을 두고 민주당 인사들의 '쓴소리'가 이어졌다. 이들은 비록 이 위원장이 여의도 입성에 성공했을지라도, 당 전체를 승리로 이끌지는 못 했다는 '책임론'에 힘을 실은 것으로 보인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지난 1일 밤 지방선거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된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TV 3사, JTBC 출구조사를 시청하고 밖으로 나와 정처없이 걷습니다. 이 책임을 누가 질까요"라고 적었다.

이어 "自生黨死(자생당사) 자기는 살고 당은 죽는다는 말이 당내에 유행한다더니. 국민의 판단은 항상 정확합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박 전 원장이 이 위원장을 저격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또 박 전 원장은 "광주의 투표율을 보시며 길을 찾으세요"라고 전했다. 이번 선거에서 광주광역시 투표율은 37.7%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를 두고 호남 지역의 민주당을 향한 실망이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 설치된 민주당 상황실에서 출구조사를 시청한 후 의원회관을 떠나고 있다. /남윤호 기자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 설치된 민주당 상황실에서 출구조사를 시청한 후 의원회관을 떠나고 있다. /남윤호 기자

마지막으로 박 전 원장은 "세계적 항공사 JAL(일본항공)이 방만한 경영으로 상장 폐지되고 3년간 피나는 구조조정 후 다시 상장하며 당시 회장이 ‘망(亡)하니까 보이더라’라고 했다. 당생자사(黨生自死), 당이 살고 자기가 죽어야 국민이 감동합니다"며 민주당을 향한 쓴소리를 연이어 남겼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이 위원장의 당선이 확실시된 이후 페이스북에 "이재명 친구. 상처뿐인 영광! 축하합니다"라며 비판에 가까운 축하 인사를 남겼다. '상처뿐인 영광'은 민주당이 전국에서 열세 속인 상황에서 이 위원장이 홀로 국회의원 배지를 달게 된 데에 대한 비유인 것으로 보인다.

19대 국회 국회부의장이었던 이석현 전 민주당 의원도 2일 새벽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 명 살고 다 죽었군요. 험난한 역사 속에 부대끼며 생존해 온 민주당 70년을 돌아 본다"며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면피용 반성문, 진정성 없는 혁신에 국민은 식상하다"라며 "쇄신은 책임 큰 사람들이 물러나는데서 시작해야 한다"고 당을 향한 쓴소리를 남겼다.

이날 공개된 지상파 3사 (KBS·MBC·SBS) 출구조사에 따르면 17개 광역단체장 중 민주당이 앞선 곳은 4곳뿐이었다. 국회에 마련된 중앙당 개표 상황실은 당의 참패로 출구조사 공개 30분 만에 대부분 인원이 철수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한편 이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선거 캠프에서 당선 확실 소감을 전하며 "지역 주민들이 바라는 대로 성실하게 역량을 발휘해서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최대한 잘 해내겠다"고 했다.

다만 이 위원장은 선거 결과에 관해서는 "이번 선거는 예상됐던 대로 어려운 상황이었다"며 "국민들의 따가운 질책과 엄중한 경고를 겸허히 잘 받들도록 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선거 책임론'이 함께 제기되는 당 비대위는 2일 오전 10시 비공개 회의를 열고 지방선거 결과와 관련한 지도부 총사퇴 여부를 최종 확정해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manyzero@tf.co.kr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 'TF.co.kr'를 기억해주세요! [http://www.TF.co.kr]
- 걸어다니는 뉴스 [모바일 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2022.06.02 01:24 입력 : 2022.06.02 01:24 수정
    이전
    더보기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