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ODAY

이 대통령 "美 반도체 관세,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는다" Only
"정해진 방침과 원칙 따라 대응" "100% 관세, 美 물가 전가될 것"

"정해진 방침과 원칙 따라 대응"
"100% 관세, 美 물가 전가될 것"


이재명 대통령은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반도체 관세 우려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은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반도체 관세 우려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뉴시스

[더팩트ㅣ김정수·이헌일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21일 미국의 반도체 관세 우려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통상적으로 나오는 얘기고 격렬한 대립 국면, 불안정 국면에서는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예상치 못한 요소들이 워낙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런 하나하나에 너무 일희일비하면 중심을 잡을 수 없다"며 "이럴수록 자기 중심을 뚜렷하게 갖고 정해진 방침과 원칙에 따라서 대응해 나가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반도체 문제는 대만과 대한민국의 시장 점유율이 80~90% 이렇게 될 텐데, 100% 관세 올리면 아마 미국의 반도체 물가가 100% 오르는 결과가 오지 않을까 싶다"며 "80~90% 독점을 하고 있는데 물론 조금은 부담을 하게 될지 모르지만 거의 대부분은 미국 물가에 전가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한미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를 언급하며 "대만보다는 불리하지 않겠다고 하는 합의를 이럴 경우를 대비해서 미리 다 합의를 해놨다"며 "이럴 가능성이 있다고 그때 본 것"이라고 덧붙였다.

js8814@tf.co.kr

honey@tf.co.kr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 'TF.co.kr'를 기억해주세요! [http://www.TF.co.kr]
- 걸어다니는 뉴스 [모바일 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2026.01.21 11:01 입력 : 2026.01.21 11:01 수정
    이전
    더보기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