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ODAY

李 대통령, 이탈리아와 첫 정상회담…AI·방산 협력 논의 Only
미국 뉴욕서 조르자 멜로니 총리와 회담…상호 방문 초청

미국 뉴욕서 조르자 멜로니 총리와 회담…상호 방문 초청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방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방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방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첫 양자회담을 가졌다.

이 대통령은 양국이 지리적 위치나 국민성 등 여러 측면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며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토대로 양국 정부와 기업이 인공지능(AI), 방산 등 분야에서 호혜적 협력을 심화 발전시켜 나가자고 했다.

아울러 실질협력 확대를 위해 협력 분야별로 충분한 협의를 통해 양 정상의 상호교류가 의미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했다.

멜로니 총리는 양국이 교역·투자를 비롯해 다방면에서 협력관계를 균형있게 발전시켜오고 있다며 이달 초 서울에서 양국의 다수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한-이탈리아 비즈니스포럼 등에서 보여주듯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의 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평가했다.

또한 한국의 경제적, 문화적 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평가하며 실질협력을 구체화하기 위해 가급적 이른 시간에 방한을 희망하며 이 대통령에게 편리한 시기에 이탈리아를 방문해 줄 것을 초청했다.

양 정상은 양국이 글로벌 복합위기 상황에서 기회요소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여러 국제현안에 대해 유사한 입장을 갖고 국제무대에서 긍정적 역할과 기여를 해온 점에 주목하고, 앞으로도 이런 협력을 더욱 심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국제환경 변화에 맞게 양국관계를 격상시켜 나가는 데 공감하고, 상호 정상 방문을 통해 이를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honey@tf.co.kr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 'TF.co.kr'를 기억해주세요! [http://www.TF.co.kr]
- 걸어다니는 뉴스 [모바일 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2025.09.25 09:05 입력 : 2025.09.25 09:05 수정
    이전
    더보기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