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ODAY

이재명 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 속도 내보겠다" Only
대전서 국민소통 행보 두번째 타운홀미팅 "완전 이전은 헌법 개정 문제…2집무실·국회의사당 이전은 가능"

대전서 국민소통 행보 두번째 타운홀미팅
"완전 이전은 헌법 개정 문제…2집무실·국회의사당 이전은 가능"


이재명 대통령이 대통령 제2집무실 세종 설치를 두고 속도를 내 보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이 4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소통 행보, 충청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이 대통령 제2집무실 세종 설치를 두고 "속도를 내 보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이 4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소통 행보, 충청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4일 대통령 제2집무실 세종 설치를 두고 "속도를 내 보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소통 행보, 충청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서 "(법적으로) 2집무실을 (세종에) 짓는 건 가능하다고 하고, 국회의사당을 세종에 짓는 것도 가능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세종으로 대통령실을 완전히 이전하는 건 헌법 개정 문제이기 때문에 쉽지 않다. (헌법재판소에서) 관습헌법이라고 위헌 판결을 받은 문제"라며 가능한 선에서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을 두고는 "충청·대전·세종 시민들이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양해를 구했다.

이 대통령은 "해수부는 부산이 제일 영향이 크다"며 "여기(충청·대전·세종)서는 100정도 혜택이라면 부산에는 1000 정도의 혜택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 국가적 차원에서 본다면 그런 점들을 이해해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honey@tf.co.kr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 'TF.co.kr'를 기억해주세요! [http://www.TF.co.kr]
- 걸어다니는 뉴스 [모바일 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2025.07.04 17:03 입력 : 2025.07.04 17:03 수정
    이전
    더보기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