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ODAY

[6·3 대선] 민주 "이재명, 29일 사전투표… 투표 독려 차원" Only
"평일 사전투표로 직장 협조 필요해" "투표율 지난 대선보다 높을 것으로 보여"

"평일 사전투표로 직장 협조 필요해"
"투표율 지난 대선보다 높을 것으로 보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대 대선 사전투표 첫날인 29일 투표에 나설 예정이다. /임영무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대 대선 사전투표 첫날인 29일 투표에 나설 예정이다. /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여의도=송호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대 대선 사전투표 첫날인 29일 투표에 나설 예정이다.

조승래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후보가 사전투표 첫날 (투표를) 하게 될 것 같다"며 "적극적으로 투표에 임해달라는 투표 독려의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조 단장은 "사전투표제를 도입한 게 투표율 제고의 목적 아니겠나"라며 "(이 후보가) 사전투표를 포함해서 3일간의 투표 중 첫날에 하시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사전투표는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간 치러진다. 일반적으로 대선은 수요일에 치러지고 사전투표는 그 전주 금요일과 토요일에 시행됐으나 이번 대선은 화요일에 치러지고 사전투표는 목요일과 금요일에 시행된다.

조 단장은 사전투표가 평일에 치러지는 것을 두고 "보통 선거가 수요일에 진행되면 하루가 주말에 끼는데 사실 금요일보다 토요일 투표율이 높은 건 사실"이라며 "직장에서 직장인들의 사전투표를 좀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협조를 해 주는 게 필요하지 않나 싶다. 그런 것을 촉구하고 하는 캠페인들이 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어제(25일)까지 아시아권 재외국민 투표가 마무리됐는데 결과를 보니 80%가 넘었고, 일부 지역은 89%에 달했다"며 "지난번 대선에서는 (재외선거 투표율이) 71.6%였는데 (이번에는) 그보다 훨씬 높은 투표율이 기록될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재외국민이건 국내 유권자들이건 이번에는 투표 참여 의지가 매우 높은 것으로 저희는 이해하고 있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실 거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hysong@tf.co.kr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 'TF.co.kr'를 기억해주세요! [http://www.TF.co.kr]
- 걸어다니는 뉴스 [모바일 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2025.05.26 10:24 입력 : 2025.05.26 10:24 수정
    이전
    더보기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