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ODAY

박찬대 "법원 尹 구속취소 판단 유감…檢 즉시 항고해야" Only
"항고 통해 국민 상식 부합한 판단 나와야"

"항고 통해 국민 상식 부합한 판단 나와야"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법원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취소 결정에 유감을 표명하고 검찰에 즉시 항고를 촉구했다. /이새롬 기자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법원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취소 결정에 유감을 표명하고 검찰에 즉시 항고를 촉구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김세정 기자]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법원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취소 결정에 유감을 표명하고 검찰에 즉시 항고를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비상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내란수괴 윤석열에 대한 구속취소 청구를 받아들인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검찰은 즉시 항고함으로써 국민적 상식에 부합한 판단이 나오도록 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이 법률과 헌법을 중대하게 위반한 사실은 변함없다"라며 "민주당은 내란의 신속한 종결을 위해 모든 조치를 다 하겠다"라고 전했다.

민주당은 법원이 구속기간 계산 기준을 날 단위가 아닌 시간 단위로 잡아 판단한 것에 의문을 나타냈다.

검사 출신의 박균택 의원은 "날짜 기준으로 시간을 계산하는 건 처음 경험하는 실무사례"라고 했다. 다만 그는 "구속기간 계산에 관한 절차적 문제를 가지고 따졌던 것이지 내란범죄가 성립하느냐는 실체적 판단한 것이 아니라서 헌재 파면에 영향력은 없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법률위원장인 이용우 의원도 "(계산 방식 문제에 대해) 이견이 있고 관행과도 다르기 때문에 항고해 법원을 통해 다시 한번 판단을 받아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애매한 점이 있을 때 피의자에게 유리하게 해석한다는 인권적 조치라는 측면을 무시할 수 없겠지만 해석상 동의할 수 없다"며 "(항고하면 법원이) 다른 판단을 해주리라 기대하고 있고, 검찰은 즉시 항고해 주길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sejungkim@tf.co.kr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 'TF.co.kr'를 기억해주세요! [http://www.TF.co.kr]
- 걸어다니는 뉴스 [모바일 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2025.03.07 17:03 입력 : 2025.03.07 17:03 수정
    이전
    더보기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