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ODAY

유경준 "지금은 페이커의 시대...e스포츠 세액공제로 뒷받침해야" Only
유경준 "한국 e스포츠, 전세계적으로 두각...산업 생태계는 열악해"

유경준 "한국 e스포츠, 전세계적으로 두각...산업 생태계는 열악해"

유경준 의원이 20일 e스포츠 게임단을 운영하는 기업에 대해 운영비의 20%를 세액공제 해주는 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이새롬 기자
유경준 의원이 20일 e스포츠 게임단을 운영하는 기업에 대해 운영비의 20%를 세액공제 해주는 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한국 대표 e스포츠 팀인 T1이 리그 오브 레전드(LoL) 월드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데 이어 e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구단 의 법인세를 감면해 주는 법안(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안)이 주목받고 있다.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항저우 아시안게임 전 종목 메달 획들에 이어 '롤드컵' 우승까지, 대한민국의 e스포츠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에서 종주국의 위상을 떨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 의원은 지난해 7월 해당 법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e스포츠 경기부를 설치·운영하는 기업에 대해 3년간 운영비용의 10%를 법인세에서 공제하고 있다.

국내 e스포츠가 전 세계적으로 두각을 보이는 가운데 e스포츠와 관련된 게임은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신성장·원천기술이 집약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꼽힌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e스포츠 관련 전문종목의 다양성 부족과 재정적 부담으로 e스포츠 게임단이 자주 해체되는 등 산업 생태계가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유 의원이 발의한 법안은 특례를 강화해 △e스포츠 게임단 운영비용의 20%를 5년간 공제하도록 하고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하는 기업에 대해 소요된 비용의 20%를 5년간 법인세에서 공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유 의원실의 비용추계서에 따르면 법안이 시행될 경우 향후 5년간 644억 원, 연평균 129억 원의 세수가 감소한다(e스포츠 운영 기업 제외).

다만 한국콘텐츠진흥원 자료를 바탕으로 추산했을 때 과세 특례로 e스포츠 게임단 운영 부담이 줄어들면 매년 16.7개의 게임단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으로 유 의원은 보고 있다.

유 의원은 "전날(29일) 막을 내린 2023 LoL 월드챔피언십에서 T1이 중국 WBG를 3-0으로 완파하고 4회 우승의 금자탑을 쌓아 올렸다. '우리는 지금 페이커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며 "이제 국회가 응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번 주 열리는 기재위 조세소위에는 제가 발의한 'e스포츠 운영비 세액공제 확대(3년간 10% -> 5년간 20%, 대회 비용 세액공제 신설(5년간 20%) 법안(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심사를 앞두고 있다"며 "세대, 성별, 국적을 뛰어넘는 대한민국 e스포츠가 종주국의 위치를 지킬 수 있도록 이제 국회가 응답해야 한다"고 했다.

pi@tf.co.kr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 'TF.co.kr'를 기억해주세요! [http://www.TF.co.kr]
- 걸어다니는 뉴스 [모바일 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2023.11.20 10:37 입력 : 2023.11.20 10:37 수정
    이전
    더보기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