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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일 개막한 부산 벡스코 '지스타 2011' 행사 현장 |
10일부터 13일까지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린 국내 최대 게임축제 ‘지스타2011(G-STAR2011)’이 13일 막을 내렸다. 올해 7회째를 맞이한 지스타2011은 지난해보다 20% 증가한 28개국 384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약 28만9,000명의 관람객이 행사장을 찾았다.
지난해보다 더 많은 관람객을 유치하는 등 지스타는 국내 최대 게임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행사를 운영하는 주관사측의 운영과 지원은 오히려 퇴보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지스타를 주관하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부족한 사전준비와 참가업체의 모호한 규제, 원칙적이지 않은 운영 등으로 관람객과 참가업체의 불만을 사고 있기 때문.
◆ 주관사측, 부족한 준비성과 원칙 없는 규제 ‘눈살’
먼저, 주관사측은 부족한 준비성으로 관람객과 참가 업체의 원성을 샀다. 바로 온라인게임이 주가 된 이번 행사에서 가장 기본적인 인터넷 환경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았던 것.
행사 진행 도중, KT 통신망이 끊어져 여러 게임업체 부스에서는 온라인 게임을 체험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났다. 게임 시연행사는 물론, 게임업체가 준비했던 대결 이벤트도 진행하지 못했다. 홍보를 위해 엄청난 비용을 들여가면서까지 지스타2011에 참가한 게임사는 물론, 기다리던 관람객들 또한 실망을 감추지 못했다.
불안정한 인터넷 환경에 대해 주관사측은 “인터넷 관련은 지정 외부업체 소관”이라며 책임을 회피했다. 이어 “예측은 했으나 인터넷 폭증을 감당하기 어렵다. 내년 행사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주관사측의 원칙 없는 운영 또한 게임업체들의 비난을 얻었다. 당초 B2C관의 경우 장내 천장 걸개 등의 제약을 걸었지만, 한 업체에만 이를 허가해준 것이 드러났다. 결국 다른 업체의 항의가 이어지자 급하게 원래 방침을 철수하고 모든 업체들이 걸개를 걸 수 있도록 허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스타2011 행사에 참가한 게임업체 관계자는 “지스타의 주관사가 조직위원회에서 정부로 넘어가면서 좋은 의미의 자율적 규제가 아닌, 좋지 않은 의미의 규제가 이뤄지고 있다. 해마다 제시하는 기준이 달라지는 것은 물론, 셧다운제 등으로 요즘처럼 게임 산업이 민감한 경우 그에 따른 규제도 심해지는 등 주관사측의 모호한 기준에 참가게임사들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빈번하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이번 지스타2011은 온라인게임 위주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평을 얻었다. 모바일게임 등에 관심을 쏟긴 했지만 닌텐도와 같은 콘솔게임은 역시 참여하지 않았으며,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 등은 지스타 참가 대신에 자체 행사 개최를 결정했다.
◆ 지스타, 이제 정부의 품을 떠나야 할 때
지스타2011에서의 주관사측 운영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지스타 행사를 민간으로 넘겨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부산에서 3회째를 맞은 지스타는 2008년 이후 문화체육관광부와 부산광역시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하게 됐다.
부산으로 개최지를 옮긴 이후부터 지스타는 꾸준히 성장해 왔다. 증가하고 있는 관람객수는 물론, 비즈니스 성과 또한 지난해 1억9,800만불보다 증가한 3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지스타 행사가 자체적으로 수행이 가능해진 시점에 도달했기 때문에 민간협회 주관으로 넘어가야 한다는 것.
올해 7월 발표한 2010회계연도 결산 부처별 분석 자료에서 국회예산정책처는 “지스타는 정부보조를 통해 민간행사가 활성화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보조금은 국가외의 자가 행하는 사무 또는 사업에 대해 국가가 이를 조성하거나 재정상의 원조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정한 시기가 도래, 민간에서 자체적으로 수행이 가능해지면 국고 지원을 중단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일본, 미국, 독일 등의 국제적 게임쇼의 경우, 어느 정도 자리가 잡히면 정부 주관에서 민간협회로 넘어간다. 독일의 게임쇼 ‘게임스컴’은 독일 게임 소프트웨어 산업 협회인 BIU와 쾰른메쎄가 공동 주관하며, 도쿄게임쇼의 경우 일반 사단법인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협회(CESA)가, 미국 게임쇼 ‘E3’는 인터랙티브 디지털소프트웨어 협회(IDSA)가 주관한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지스타의 규모가 커질수록 주관사인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운영에 유연함이 떨어질 것”이라며 “미국, 독일, 일본 등 해외 대규모 게임쇼의 사례를 보면 어느 정도 행사의 자생력이 생길 경우 민간으로 넘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성과를 내고 있는 행사는 지속적으로 안고가고 싶어 하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입장에서는 효자 행사인 지스타를 뺏기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스타2011에 참가한 게임업체 관계자는 “게임사 입장에서는 정부보다는 게임협회에서 진행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 게임사들의 의견이 행사에 더 반영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게임협회에서 주관할 경우, 좀 더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행사 규제에 대한 일정한 가이드라인이 구축될 것이다. 특히 주관사측과 참가업체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진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스타를 주관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정부의 지원이다. 그러나 중소기업 입장에서도 큰 지원이 없었으며, 오히려 정부는 지스타 관련 지원을 대폭 줄였다. 막무가내식의 규제로 게임 산업의 발목을 잡더니 정부지원마저 줄인 것이다. 이럴 바에는 지스타를 게임협회 주관으로 돌리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회 문화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정부의 올해 지스타 예산은 지난해 8억원에서 25% 삭감된 6억원이다.
이에 대해 지스타 주관사인 콘텐츠진흥원 관계자는 “정부에서 앞으로 전시부분에서 민간으로 전환해도 이끌어갈 수 있을 만큼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 예산을 삭감한 것으로 알고 있다. 지스타의 경우, 많은 참가업체와 주관사의 노력으로 인지도도 올라갔으며, 해외에서도 찾아서 오는 행사로 자리매김했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협회로 주관사를 바꾸는 것에 대해서는 “지금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없다”며 “(정부에서) 구체적으로 판단하여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