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억 수원지검장·송강 광주고검장 사의 표명
  • 김해인 기자
  • 입력: 2025.11.17 18:48 / 수정: 2025.11.17 18:48
검찰의 대장동 항소 포기에 집단 성명을 냈던 박재억 수원지검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더팩트 DB
검찰의 대장동 항소 포기에 집단 성명을 냈던 박재억 수원지검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더팩트 DB

[더팩트 | 김해인 기자] 검찰의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 항소 포기에 집단 성명을 냈던 박재억 수원지검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이어 송강 광주고검장도 사의를 표명하며 집단사퇴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 검사장과 송 고검장은 이날 대검찰청과 법무부에 사의를 표명했다.

앞서 박 검사장을 포함한 일선 검사장 18명은 지난 10일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검찰총장 권한대행께 추가 설명을 요청드린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들은 "노만석 전 검찰총장 직무대행이 밝힌 입장은 항소 포기의 구체적 경위와 법리적 이유가 전혀 포함돼 있지 않아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일선 검찰청의 공소 유지 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검사장들은 검찰총장 대행께 항소 포기 지시에 이른 경위와 법리적 근거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다시 한 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입장문을 낸 검사장 정원을 평검사로 인사 전보 조처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가공무원법 위반 등 수사 △직무감찰 및 징계 조치 등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고 한다.

송 고검장은 항소 포기 사태를 놓고 공식 입장을 내지는 않았다. 송 고검장은 박 지검장과 사법연수원 29기 동기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