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이준영 기자]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중단됐던 전자바우처시스템을 10일 오후 12시부터 임시 운영한다. 전자바우처시스템은 장애인활동지원 등 3개부처 21종 사업의 바우처 생성 및 결제, 비용 지급 등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다.
복지부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추석 연휴기간 동안 전자바우처 시스템 복구 작업을 진행했다. 이번 임시개통으로 전자바우처 결제, 지자체 예탁금 납부 및 이용자의 본인부담금 납부 등 업무가 시스템을 통해 재개됐다.
임시개통은 국민 불편을 감안해 우선 운영하는 것으로 향후 현장상황을 모니터링해 지속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시스템 중단으로 인한 이용자 불편 최소화를 위한 경과조치도 시행한다. 중단기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 이용권이 소멸된 경우 이용기간을 연장하고, 제공기관에서 수기 처리한 업무는 시스템을 통해 소급결제가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현장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해 필요한 경우 추가 보완 조치를 실행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전자바우처시스템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그간 업무 수기 처리 등으로 불편을 겪으신 국민과 사회서비스 현장 종사자 여러분에게 송구하다는 말씀을 전하며 이번 임시 개통을 통해 국민 불편 및 현장 업무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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