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특검, 한덕수 본격 강제수사…조만간 다시 부른다
  • 송다영,선은양 기자
  • 입력: 2025.07.24 15:34 / 수정: 2025.07.24 15:34
"현단계는 윤석열 전 대통령 조사 계획 없어"
이상민 전 장관 25일 출석 "조사 폭넓게 할 것"
내란 사건을 수사하는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24일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 대한 추가 출석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검팀은 오전 한 전 총리의 자택 및 총리 공관 등을 압수수색했다. /뉴시스
내란 사건을 수사하는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24일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 대한 추가 출석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검팀은 오전 한 전 총리의 자택 및 총리 공관 등을 압수수색했다. /뉴시스

[더팩트ㅣ송다영·선은양 기자] 내란 사건을 수사하는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24일 본격 강제수사를 벌인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조만간 다시 불러 조사한다.

박지영 특검보는 이날 오후 브리핑을 열고 "한 전 총리와 강의구 전 부속실장 주거지 압수수색이 종료됐고 총리 공관 압수수색은 현재 적극적인 협조를 받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한 전 총리 자택 압수수색은 오전 7시 30분께 시작해 오후 1시 46분께 종료됐다.

박 특검보는 한 전 총리 재조사 계획을 놓고 "오늘 압수수색은 한 전 총리 관련 범죄로 이뤄졌기 때문에 수집된 증거를 바탕으로 추가 소환이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한 전 총리는 지난 2일 14시간가량 특검 조사를 받은 바 있다.

특검팀은 24일 오전부터 종로구 한 전 총리의 자택과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 강 전 실장 자택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 구속영장에 한 전 총리를 공범으로 적시했다. 구속영장에는 강 전 실장이 지난해 12월 5일 한 전 총리에게 연락해 사후계엄 선포문에 서명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도 적혔다.

한 전 총리는 지난해 12월 3일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뒤 사후 계엄 선포문을 만들고 폐기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또 한 전 총리는 또 국회와 헌법재판소 대통령 탄핵심판 등에서 위증한 혐의도 있다.

한 전 총리는 탄핵심판 과정에서 '계엄 문건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다. 양복 뒷주머니에 있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지난 2월 국회에서는 계엄 선포문에 대해 "계엄 해제 국무회의가 될 때까지는 전혀 인지하지 못했고, (나중에) 양복 뒷주머니에 있는 것을 알았다"고 증언했다.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에 마련된 내란특검 사무실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25.07.02. /뉴시스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에 마련된 내란특검 사무실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25.07.02. /뉴시스

압수수색 대상이 된 강의구 전 실장은 비상계엄 국무회의 초안 작성을 비롯해 계엄 선포문을 사후 작성해 폐기한 과정에 관여했다고 의심받는다. 지난달 30일 특검팀에 출석해 조사를 받기도 했다.

또 박 특검보는 윤 전 대통령의 추가 조사 여부를 놓고는 "외환 혐의 추가 조사 필요성은 있을 것으로 보이나 현 단계에서는 굳이 소환 필요성이 없는 상태"라며 "조금 지나야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고 답했다. 윤 전 대통령은 이날 내란 우두머리 혐의 형사 재판에 건강상 이유를 들어 불출석했다.

특검팀은 지난 20일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을 외환 혐의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시켜 조사했다고도 밝혔다. 김명수 의장은 드론작전사령부에 대한 지휘권도 갖고 있어 북한 무인기 투입 의혹을 놓고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오는 25일 내란 혐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출석시켜 조사할 예정이다. 박 특검보는 조사에 대해 "(언론사 단전·단수 혐의와 안가회동 등)여러 의혹들이 있고 사실 관계가 있기 때문에 폭넓게 조사가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manyzero@tf.co.kr

y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