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눈썹·속눈썹 염색' 부당광고 66건 적발
  • 이준영 기자
  • 입력: 2025.06.20 18:47 / 수정: 2025.06.20 18:48
'부당광고' 화장품책임판매업자 행정처분 의뢰
식품의약품안전처 전경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전경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더팩트ㅣ이준영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기능성 화장품인 염모제, 탈염·탈색제의 눈썹·속눈썹 부위 사용을 유도하는 광고를 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판매게시물 점검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한 66건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66건(염모 42건, 탈염·탈색 24건) 광고 경우 '눈썹염색', '흰 눈썹 염색약', '눈썹 탈색제', '머리색이랑 똑같은 눈썹을 얻었어요' 등 위반표현을 광고에 사용하거나 제품 용기나 포장에 표시했다.

현행 화장품법은 기능성화장품의 안전성·유효성에 관한 심사 결과와 다른 내용의 표시·광고를 금지하고 있다. 현재 염모제, 탈염·탈색제의 심사·보고된 효능·효과는 ‘모발(백모)의 염모’ 또는 ‘모발의 탈색’ 뿐이다.

또한 염모제와 탈염·탈색제는 사용할 때 주의사항에 제품이 눈에 들어가 각막 염증 등 눈의 손상 우려가 있어 '눈썹, 속눈썹에는 위험하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문구와 피부 부작용 발생 우려가 있어 '두발 이외에는 사용하지 말아 주십시오' 문구를 의무적으로 표기해야 한다.

식약처는 부당광고 등이 적발된 화장품책임판매업자 2개소(6개 제품)에 대해 관할 지방청에 현장 점검 및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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