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첫 청장 윤희근…행안부 vs 일선경찰 '샌드위치'
입력: 2022.07.06 05:00 / 수정: 2022.07.06 05:00

전문가 "균형 잡힌 철학과 소신 필요"

윤희근 경찰청장 내정자가 5일 국가경찰위원회 참석을 앞두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윤희근 경찰청장 내정자가 5일 국가경찰위원회 참석을 앞두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김창룡 경찰청장의 후임으로 윤희근 경찰청 차장을 지명했다. 행정안전부 경찰 통제 방안을 강행하는 한편 경찰 내부 반발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윤석열 정부 첫 경찰청장인 윤 내정자의 앞길은 순탄치 않다.

6일 경찰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 4일 김창룡 경찰청장 후임으로 윤희근 경찰청 차장(경찰대 7기·54)을 지명했다. 오는 23일 임기 만료가 예정됐던 김 청장은 지난달 27일 "(경찰국 설치 등) 권고안은 경찰제도 근간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며 경찰 통제안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사표를 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5일 윤 지명자 임명 제청 동의안 심의를 진행하는 국가경찰위원회 참석을 앞두고 "경찰 전체를 아우를만한 리더십과 조직 내부 신망을 받는 것을 최우선 기준으로 하고, 업무의 전문성과 국가관, 사명감을 위주로 적합한 분을 선정했다"며 내정 이유를 설명했다.

경찰청장(치안총감)은 경찰청 차장과 국가수사본부장, 서울·인천·경기남부·부산경찰청장, 경찰대학장 등 치안정감에서 임명하게 돼 있다. 정부는 지난 5·6월 이례적으로 치안정감 인사를 경찰청장 인사보다 먼저 단행하며 사실상 차기 청장 후보군을 물갈이했다.

김 청장 후임으로 업무 연속성 측면에서 유리한 윤희근 경찰청 차장과 비경찰대 출신 김광호 서울경찰청장(행시 특채·58)이 유력하게 거론됐다. 치안감 인사 번복 사태 등으로 비경찰대 출신인 김광호 서울청장 유력설도 돌았으나 최종적으로 윤 차장이 낙점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김창룡 경찰청장의 사표를 수리하고 후임으로 윤희근 경찰청 차장을 지명했다. /이동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김창룡 경찰청장의 사표를 수리하고 후임으로 윤희근 경찰청 차장을 지명했다. /이동률 기자

경찰 내 대표적인 '정보통'으로 알려진 윤 내정자는 충북 청주 출신으로 청주 운호고와 경찰대를 졸업했다. 총경 시절에는 충북지방경찰청 정보과장과 충북 제천경찰서장, 경찰청 경무담당관을 지냈고, 서울 수서경찰서장으로 일하기도 했다.

경무관으로 승진한 뒤 청주흥덕경찰서장과 충북지방청 제2부장, 서울지방청 정보관리부장으로 일했고 경찰청 자치경찰협력정책관으로 근무했다. 지난해 12월 치안감으로 승진해 경찰청 경비국장으로 일했다. 이후 6개월 만에 치안정감으로 '영전'해 경찰청 차장으로 취임했다.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이 경찰 내 대표적인 '정보통'인 윤 차장을 내정한 것을 놓고 '정보 라인'을 신뢰하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경찰청 정보국장과 경기남부청장을 지낸 '정보통'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윤 내정자는 경찰국 설치 등 행안부 경찰 통제안에 적절히 대응하면서 조직 내부를 다독여야 할 숙제를 안게 됐다. 이례적인 인사로 윤 내정자가 차기 청장에 지명된 만큼 현 정부 경찰 통제안에 어떻게 대응할지가 최대 관심사다.

7개월 만에 치안감→치안정감→치안총감으로 고속 승진하는 등 정부와의 관계가 의심되고 행안부가 경찰국 설치 등 경찰 통제안 강행 의지를 내비치는 등 상황이 미묘하다. 경찰 내에서는 윤 후보자의 입장에 이목이 쏠릴 수 밖에 없다.

윤 내정자는 경찰국 설치 등 행안부의 경찰 통제안을 마냥 반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그는 5일 경찰위 참석 이후 "장관과 민주적 통제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과 경찰권 독립성·중립성이 존중돼야 한다는 점이 양립해야 한다고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하며 '조화'를 강조했다.

다만 경찰청장의 인사권이 유명무실해지는 상황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윤 내정자는 "청장은 추천 권한을 갖고 있어 인사권과 (행안부) 제청권이 충분히 협의를 거쳐 조화롭게 행사된다면 청장의 인사권이 형해화된다는 것은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윤 내정자가 세밀한 정무 감각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김영식 서원대 경찰학부 교수는 "내부에서는 입장을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고, 철학이 없거나 정권에 끌려가는 인상을 주면 반발이 많을 것"이라며 "정부와 조직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주는 소신이 필요하다"고 봤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