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컴백] 유기적인 19트랙 차트 폭격 'ON'
입력: 2020.02.21 20:20 / 수정: 2020.02.22 01:43
방탄소년단이 21일 네 번째 정규앨범을 발표했다. 타이틀곡 ON이 전 음원차트 1위에 오른 것을 비롯해 수록곡 전곡이 차트에 진입했다. /빅히트엔터 제공
방탄소년단이 21일 네 번째 정규앨범을 발표했다. 타이틀곡 'ON'이 전 음원차트 1위에 오른 것을 비롯해 수록곡 전곡이 차트에 진입했다. /빅히트엔터 제공

21일 네 번째 정규앨범 'MAP OF THE SOUL : 7' 발표..1위 올킬 및 줄세우기

[더팩트 | 정병근 기자] '온전한 나'를 찾는 방탄소년단(BTS)의 여정이 담긴 19트랙. 유기적으로 연결된 이 곡들은 음원차트를 빼곡히 수놓았다.

방탄소년단은 21일 오후 6시 네 번째 정규앨범 'MAP OF THE SOUL : 7(맵 오브 더 소울 : 7)'을 전 세계 동시 발매했다. 타이틀곡 'ON(온)'은 멜론, 지니, 벅스, 플로 등 전 음원차트 1위에 올랐다. 수록곡 대부분이 최상위권이고 전곡이 차트에 진입했다.

7시 기준으로 멜론 실시간차트는 'ON'에 이어 'Filter(필터)', '시작'이 2위 3위고 '욱(UGH!)', '00:00(Zero O’Clock)', 'Louder than bombs(라우더 댄 범), '친구', 'Inner Child(이너 차일드)', 'Interlude : Shadow(인터루드 : 섀도우)', 'Moon(문)'까지 10곡이 톱12다.

한 시간이 더 지난 8시에는 멜론 실시간차트에서 1~8위, 10~14위, 16위가 방탄소년단 곡이다. 줄세우기를 넘어선 폭격이라 할 만하다.

방탄소년단이 전작인 'MAP OF THE SOUL : PERSONA(페르소나)'에서 세상에 대한 관심과 사랑의 즐거움을 노래하며 세상에 보여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다면, 'MAP OF THE SOUL : 7'에서는 그동안 숨겨왔던 내면의 그림자를 마주하고 이 또한 자신의 일부로 인정한다.

'MAP OF THE SOUL : 7'은 7명 멤버이자 한 팀으로 모인 방탄소년단의 데뷔 후 7년을 돌아본다. 시련의 상처마저 자신의 진짜 모습 중 하나임을 알게 된 방탄소년단은 '보여주고 싶은 나'와 '외면하고 싶은 나'를 모두 받아들이고 마침내 '온전한 나'를 찾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전했다.

방탄소년단은 타이틀곡 'ON'을 통해 생각해온 그 이상의, 아티스트로서 삶의 무게를 짊어진 채 정신없이 달려온 지난날을 돌이켜봤다. 주어진 길을 '제 발로 들어온 아름다운 감옥'으로 표현하며 운명을 받아들이고 계속해서 전진하겠다는 소명의식을 표현했다.

앨범 발매와 함께 타이틀곡 ON의 키네틱 매니페스토 필름이 공개됐다. 멤버들의 드럼 연주, 댄스 브레이크 등 방탄소년단만의 특별한 퍼포먼스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빅히트엔터 제공
앨범 발매와 함께 타이틀곡 'ON'의 키네틱 매니페스토 필름이 공개됐다. 멤버들의 드럼 연주, 댄스 브레이크 등 방탄소년단만의 특별한 퍼포먼스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빅히트엔터 제공

방탄소년단은 'Interlude : Shadow', 'Louder than bombs' 등에서 글로벌 슈퍼스타로 성장한 이들이 느끼는 의무감과 책임감을, 'Black Swan(쁠랙스완)'을 통해 예술가로서 겪는 두려움을 고백하며 숨기고 싶었던 자신의 내면을 드러냈다.

반면 'Filter', '시차', 'Inner Child', 'Moon'을 비롯해 'We are Bulletproof : the Eternal(위 아 불렛프루프 : 더 이터널)', 'Outro : Ego(아웃트로 : 이고)' 등의 트랙에서는 나의 본 모습과 지금의 나를 있게 한, '나를 나이게 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냈다.

그리고 이 두 가지를 모두 녹여낸 타이틀곡 'ON'은 자신의 페르소나와 그림자를 모두 받아들인 온전한 내가 되기까지의 여정을그렸다. 이번 앨범을 관통하는 메시지다. 이로써 Persona-Shadow-Ego의 서사를 담은 19개 트랙이 한 음반 안에 유기적으로 연결됐다.

방탄소년단은 앨범 발매와 동시에 타이틀곡 'ON'의 키네틱 매니페스토 필름(Kinetic Manifesto Film : Come Prima performed by BTS for Lead Single)을 선보였다. 필름은 30여 명의 댄서, 12명의 마칭 밴드가 함께하는 방탄소년단의 타이틀곡 공식 뮤직비디오다.

웅장한 스케일의 해외 로케이션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대규모 퍼포먼스는 글로벌 아티스트로서 방탄소년단의 독보적 존재감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한다. 멤버들의 드럼 연주, 댄스 브레이크 등 방탄소년단만의 특별한 퍼포먼스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새 앨범을 발표한 방탄소년단은 이날 오전 8시(현지시간) 미국 NBC 유명 모닝 토크쇼 '투데이 쇼'에 출연해 전 세계 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방탄소년단 컴백] '온전한 나' 찾기..이미 새 역사 시작

[방탄소년단 컴백] "아미 사랑 늘 새로워"..美 토크쇼서 팬 떼창

kafka@tf.co.kr
[연예기획팀 | ssent@tf.co.kr]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