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베네수엘라 공습에 마두로, 국가비상사태 선포…"병력 총 동원"
  • 장혜승 기자
  • 입력: 2026.01.03 18:31 / 수정: 2026.01.03 20:01
수도 카라카스 7차례 연쇄 폭발음
콜롬비아, 美 베네수엘라 공습 주장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3일(현지시각) 성명을 발표하고 미국이 수도 카라카스를 비롯해 미란다·아라과·라과이아주를 공격했다고 밝혔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1일(현지 시간)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 대통령궁에서 열린 지역사회 위원회 취임 행사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AP.뉴시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3일(현지시각) 성명을 발표하고 "미국이 수도 카라카스를 비롯해 미란다·아라과·라과이아주를 공격했다"고 밝혔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1일(현지 시간)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 대통령궁에서 열린 지역사회 위원회 취임 행사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AP.뉴시스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3일(현지시각) 성명을 발표하고 "미국이 수도 카라카스를 비롯해 미란다·아라과·라과이아주를 공격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군사적 침략"을 거부한다며 모든 병력을 동원해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국민 여러분 거리로 나서자"라며 "볼리바르 정부는 국내 모든 사회·정치 세력에게 동원 계획을 가동하고 이 제국주의적 공격을 규탄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성명에서 "적절한 시기와 상황에서 모든 국가 방어 계획의 실행을 명령했다"고 전했다.

그는 미국의 규탄을 요구하며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와 유엔 사무총장, 기타 국제기구에 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접국인 콜롬비아는 베네수엘라가 미국의 공격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은 엑스(X·옛 트위터)에 "지금 이 순간 카라카스가 (미국의) 미사일 공격을 당하고 있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 소집을 촉구했다.

구스타보 대통령은 "콜롬비아는 어제부터 안보리 회원국이다. 안보리가 즉시 소집돼야 한다"며 "베네수엘라 침략 행위에 대해 국제법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3일(현지 시간) 오전 2시께 최소 7차례의 폭발음과 항공기 저공비행 소리가 들렸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폭발음과 항공기 저공비행 소리가 들린 가운데 라칼로타 공항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카라카스=AP.뉴시스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3일(현지 시간) 오전 2시께 최소 7차례의 폭발음과 항공기 저공비행 소리가 들렸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폭발음과 항공기 저공비행 소리가 들린 가운데 라칼로타 공항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카라카스=AP.뉴시스

AP통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2시께 카라카스에서 최소 7차례의 폭발음과 항공기 저공비행 소리가 들렸다.

베네수엘라 현지 언론은 폭발음이 카라카스 북부 라과이라주(州)와 해안 지역, 미란다주 해안 도시 히게로테에서도 감지됐다고 보도했다.

미국 CBS뉴스의 제니퍼 제이콥스 기자는 미 당국자들을 인용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 시설을 포함한 베네수엘라 내 여러 지점에 대한 공습을 명령했다고 엑스(X)에 적었다.

AP통신은 폭발이 발생하기 전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미 민간 여객기들에 대해 베네수엘라 상공 비행을 금지하는 조치를 내렸다고 보도했다.

이번 공습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베네수엘라 마약 운반 의심 선박을 표적으로 삼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마약 밀매 조직에 대한 미국의 새로운 조처를 거듭 경고하며 지상 공격이 곧 시작될 수 있다고 예고했다. 미국으로 마약이 유입된다는 이유로 마두로 대통령의 퇴진도 압박하며 "모든 옵션을 고려 중"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마두로 대통령을 마약 카르텔과 연계된 '불법 지도자'로 규정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지난 2일 마약 퇴치를 위해 미국과 협상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CNN은 지난달 29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 중앙정보국(CIA)이 11월 초 베네수엘라 해안의 한 시설을 드론으로 공격했다"고 보도했다. 미군은 지난해 9월부터 카리브해와 동태평양에서 마약 밀수선 혐의를 받는 선박 최소 30척을 폭파했다. 아울러 지난달 초 베네수엘라를 오가는 제재 대상 유조선에 봉쇄 조치도 내리며 양국 간 군사적 긴장은 최고조에 달해 있었다.

또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지난달 31일 베네수엘라 석유 부문에서 운영 중인 기업 4곳을 제재하고, 관련 유조선 4척을 동결 재산으로 지정했다고 발표했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