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UAE와 280조원 계약 체결…AI 협력 강화
  • 이라진 기자
  • 입력: 2025.05.16 09:54 / 수정: 2025.05.16 09:54
UAE에 최대 규모 데이터 센터 건설
15일(현지시간) 미국 CNBC, 폭스비즈 등에 따르면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사진)의 UAE 방문 기간 동안에 2000억달러가 넘는 상업적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AP. 뉴시스
15일(현지시간) 미국 CNBC, 폭스비즈 등에 따르면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사진)의 UAE 방문 기간 동안에 2000억달러가 넘는 상업적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AP. 뉴시스

[더팩트ㅣ이라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UAE)와 280조원대 계약을 체결하고 인공지능(AI) 부문 협력을 강화한다.

15일(현지시간) 미국 CNBC, 폭스비즈 등에 따르면 백악관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UAE 방문 기간 2000억달러(280조원) 넘는 상업적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양국이 UAE에 최대 규모 데이터 센터를 건설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상무부에 따르면 아부다비 데이터 센터는 아랍에미리트 기업 G42가 건설한다. 또한 여러 미국 기업이 시설 부문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해당 데이터 센터는 5기가와트 용량에 면적 16㎢로 조성될 예정이다. 백악관은 미국 외 지역에서 가장 큰 AI 캠퍼스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미국 기업 이름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CNBC는 엔비디아, 오픈AI, 소프트뱅크, 시스코 최고 경영자들이 트럼프 대통령 방문에 맞춰 UAE에 체류 중이라고 밝혔다.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은 "UAE에서 미국 기업이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지역 전체에 미국이 관리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 협정에는 미국 기술 유출 방지를 위한 강력한 보안 보장 조항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퀄컴은 아부다비에 AI, 데이터 센터, 산업용 사물인터넷(IoT)에 초점을 둔 글로벌 엔지니어링 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또한 에티하드항공은 보잉과 GE 에어로스페이스가 제조한 미국산 항공기 28대를 145억달러(20조3000억원)에 구매하기로 했다. 에미리츠글로벌알루미늄은 오클라호마 알루미늄 제련소 프로젝트 개발에 4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미국 업체 RTX는 에미리츠글로벌알루미늄과 UAE 타와준위원회와 협력해 갈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백악관은 "미국 핵심 광물 공급망을 확보하고 안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및 방위 기술에 필수적인 갈륨 공급원을 다각화해 공급 안정성을 완화하고 핵심 광물 및 방위 산업 기반 전반에 걸쳐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raj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