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李 대통령, 광주·전남 통합 통큰 지원…2월 특별법 통과"
  • 이태훈 기자
  • 입력: 2026.01.09 16:02 / 수정: 2026.01.09 16:02
李 대통령, 광주·전남 與 의원 초청 오찬 간담회
"주민투표 아닌 시도의회 의결 통해 통합 추진"
광주·전남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9일 이재명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광주·전남 통합에 찬성 의사를 표명했다. 민주당은 공청회 등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뒤 이르면 2월까지는 행정 통합을 위한 특별법을 통과시킨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이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샹그릴라호텔에서 가진 순방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청와대
광주·전남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9일 이재명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광주·전남 통합에 찬성 의사를 표명했다. 민주당은 공청회 등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뒤 이르면 2월까지는 행정 통합을 위한 특별법을 통과시킨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이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샹그릴라호텔에서 가진 순방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청와대

[더팩트ㅣ국회=이태훈 기자] 광주·전남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9일 이재명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광주·전남 통합에 찬성 의사를 표명했다. 민주당은 공청회 등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뒤 이르면 2월까지는 행정 통합을 위한 특별법을 통과시킨다는 계획이다.

양부남 광주시당위원장과 김원이 전남도당위원장 등 광주·전남을 지역구로 둔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청와대 오찬 간담회 내용을 발표했다. 이날 오찬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광주·전남 지역 국회의원 18명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원이 위원장은 "이 대통령은 그동안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호남에 대해 특별한 보상을 약속하고 준비하고 실행해 왔다"며 "때마침 광주·전남 통합 논의 등에 맞추어 재정 지원 대규모 확대, 공공기관 이전, 산업 및 기업 유치 지원 등 호남 발전의 획기적 대전환이 가능할 정도의 통 큰 지원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전남 의원들은 이재명 정부의 호남 지원 정책을 통해 호남 발전의 중대한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며 통합에 찬성 의사를 표명했다"며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광주·전남 특별시장 통합 선거 실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통합 방법으로는 주민투표보다는 광주시의회와 전남도의회 의결 방식이 거론된다.

민주당 광주·전남 의원 일동은 통합 추진을 위해 중앙당에 광주·전남 통합특별위원회 구성을 요구하는 한편, 해당 특위에서 통합 지원 특례 법안에 담길 내용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정부 측은 국무총리가 특례 법안과 연계하여 통합 지원 특례 내용을 준비해서 오는 15일 경 발표할 예정"이라며 "민주당은 가능하면 15일 통합에 대한 공청회를 실시한 후, 특별법안을 발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남권 국립의대 신설 문제는 그대로 추진하기로 했다"며 "(통합 시) 통합 청사는 현재 청사가 있는 양 곳에 그대로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부남 위원장은 "특별법은 정부가 아닌 광주·전남에서 만들 것"이라며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이 15일 공청회가 있기 전 토론을 할 것이다. 공청회 뒤 모아진 의견을 담아 총리가 발표를 하고, 2월 정도에 확정된 특별법안을 통과시키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남부권 반도체 벨트 관련한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엔 "이 대통령께서 호남에 대한 구체적 지원으로 '산업 및 기업 유치'를 말씀하셨다"며 "반도체 벨트도 이런 측면과 연관지어서 생각하면 될 것 같다"고 답했다.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선 "광주·전남은 농산물과 수산물의 가장 큰 생산지고, 에너지 관련 시설도 유치되었다"며 "이와 연관되는 공공기관을 생각해 보면 될 것 같다"고 했다.


xo9568@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