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대선] 이준석 "박정희 제일 좋아…盧 정신? '친노' 전유물 아냐"
  • 서다빈 기자
  • 입력: 2025.05.26 12:43 / 수정: 2025.05.26 12:43
26일 항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
"박정희, 유신 전환은 몰락 계기"
"노무현, 소탈함·탈권위 알려주신 분"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가 역대 대통령 가운데 가장 높게 평가하는 인물로 박정희 전 대통령을 꼽았다. /성남=남용희 기자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가 역대 대통령 가운데 가장 높게 평가하는 인물로 박정희 전 대통령을 꼽았다. /성남=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서다빈 기자]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가 역대 대통령 가운데 가장 높게 평가하는 인물로 박정희 전 대통령을 꼽았다.

이 후보는 26일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박정희 대통령은 당시에 원조 자금을 받으면 거의 상당 부분을 국가 발전을 위해 투입했다"며 "그래서 우리의 산업화가 가능했고 경제 발전이 가능했다. 그 부분을 높게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박 전 대통령의 유신체제에 대해서는 강하게 비판했다. 이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의 제4공화국 전환 유신은 아주 잘못된 일이었다"며 "그것이 박 전 대통령 몰락의 계기였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그의 정신이 특정 정치세력만의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저희 세대에게는 소탈함과 탈권위라는 것이 무엇인지 모델을 만들어주신 분"이라며 "노무현 정신은 일부 '친노'의 전유물이 아니라 그 세대의 사람들이 항상 즐기고 있는 사회적 권위의 상징"이라고 부연했다.

bongous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