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국회=이하린 기자] 국민의힘 'SK텔레콤 소비자 권익 및 개인정보보호 테스크포스'(TF)가 SK텔레콤 사장 등 관계자를 불러 구체적 피해 상황을 보고받는다.
TF는 29일 오후 회의를 열고 내달 1일 오전 10시 30분에 당 지도부와 비상대책위원, SK텔레콤 관계자, 관계 부처 인사가 참석하는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김희정 TF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사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도둑맞았는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TF는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미처 누리지 못한 부분은 없는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TF는 이번 사고에 대해 서비스 가입 유무와 관계없이 SK텔레콤이 100% 책임지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현재 SK텔레콤은 '유심 보호 서비스'에 가입하고 피해가 발생하면 책임지겠다고 했다"며 "이런 서비스를 추가로 신청하기 굉장히 힘든 분도 많이 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취약계층일수록 서비스를 못 받고, 피해액을 못 받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며 "내일 상임위를 통해서 해당 서비스와는 무관하게 100% 책임질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강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유심(USIM) 부족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eSIM(이심)'을 제시했다. 이심은 별도로 실물이 존재하는 형태가 아니라, 휴대전화 메인보드에 내장된 심 칩을 의미한다.
김 위원장은 "유심이 부족하다면 부족한 기간에 이심을 통해서라도 보완할 방안을 SK텔레콤이 기술적으로 연구해서 우리 TF에 보고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라고 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사전 회의로 결정된 TF의 3가지 진행 방향을 밝혔다.
먼저, TF는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한 국민 불안 해소를 최우선으로 삼고 사고 원인 및 경과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이번 사고로 인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조치와 주의 사항을 적극 안내하는 대국민 창구 기능을 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TF는 소비자 권익 보장을 위해 관계 기업들과 적극 협의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소비자 권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국민 안전과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현재 SK텔레콤이 유심 제공하는 데 있어서 몇 대 몇 비율로 교체하고 있고 신규가입자에 얼마나 정도 할애하고 있는지에 대해선 발표하고 있지 않다. 그런 부분을 명확히 밝혀주길 요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TF는 SK텔레콤 해킹으로 인해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의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