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AI 세계 3대 강국 도약 특위 구성…위원장에 안철수
입력: 2024.11.26 10:14 / 수정: 2024.11.26 10:14

부위원장에 최형두 의원…위원은 추후 논의 거쳐 임명
추경호 "특위, 각 산업 글로벌 경쟁력 확보하는 데 중점"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당 정책위원회 산하에 AI 세계 3대 강국 도약 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배정한 기자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당 정책위원회 산하에 'AI 세계 3대 강국 도약 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국회=신진환·김수민 기자] 국민의힘이 26일 정책위원회 산하 '인공지능(AI) 3대 강국 도약 특별위원회' 구성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위원장에는 4선의 안철수 의원이, 부위원장에는 재선의 최형두 의원이 임명됐다. 위원은 추후 논의를 거쳐 임명할 예정이다.

추경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 국민의힘은 AI 세계 3대 강국 도약 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며 "AI가 기술을 넘어 국가 경제 안보를 좌우하는 시대적 전환기"라고 말했다.

추 원내대표는 "2025년은 AI 인프라 조성의 핵심 연도로 우리가 목표로 하는 AI 3대 강국 도약의 골든타임이 될 것"이라며 "특위는 전 국민의 AI 생활화를 지원하고 각 산업 분야의 AI를 접목함으로써 산업 구조를 개편하고 나아가 각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일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AI 컴퓨팅 인프라를 조기에 확충하고 핵심 기술 개발과 인재 양성 등 AI 혁신 생태계 구현을 위한 지원책 마련에 집중하겠다. 4조 원 규모의 민관 합작 투자로 국가 AI 컴퓨팅 센터를 구축해 민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추 원내대표는 "시급성을 감안해 센터 출범 전이라도 국가 주도로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우선 구매해 제공하고 반도체 융자 프로그램 적용 대상에 GPU 구매 등을 포함시키겠다. AI 전용 대출을 신설해 투자를 촉진하겠다"고 했다.

또한 "AI의 우리나라 대표 산업인 반도체에 버금가는 세액 공제를 추진함으로써 민간 투자를 활성화시킬 계획"이라고 했다.

추 원내대표는 "AI 경쟁력도 결국 인재에 달려 있다"며 "산업계 인력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생성형 AI와 AI 반도체 분야의 고급 인재를 양성하고 최고 수준의 신진 연구자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확충하여 핵심 인재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shincombi@tf.co.kr

su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