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공식 선거운동 시작...상대 약점 들추고, 심판론 내걸고
입력: 2024.03.28 00:00 / 수정: 2024.03.28 00:00

28일 0시 공식 선거운동 돌입
與, '입법 장악·사법리스크' 내세워
野, '정권 심판론·영부인 의혹' 전면에


28일을 기점으로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여야가 13일 총력전에 돌입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민생 악화의 책임을 서로에게 돌리는 동시에 각 당의 약점을 전면에 내세워 지지층 결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 /배정한 기자
28일을 기점으로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여야가 '13일 총력전'에 돌입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민생 악화의 책임을 서로에게 돌리는 동시에 각 당의 약점을 전면에 내세워 지지층 결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28일 0시를 기점으로 시작되면서 여야가 총력전에 돌입했다. 원내 1당을 탈환하고자 하는 국민의힘과 다수당 입지를 지켜야 하는 더불어민주당은 민생 악화의 책임을 서로에게 돌리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야당의 입법권 장악과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여파를 부각하고,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 심판론을 띄우며 첨예하게 맞붙을 전망이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이날 오전 출정식을 열고 '13일 격전'에 뛰어든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첫 일정으로 서울시 송파구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을 찾을 것으로 알려졌다. 가락시장이 국내 최대 규모의 농수산물 도매시장인 점을 고려해 보면 고물가로 악화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재명 대표는 같은 날 오전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출정식을 연다. 이 대표가 이번 총선을 '윤석열 정권 심판의 날'로 규정한 만큼 대통령실이 위치한 용산에서 선거운동을 시작한다는 해석이다. 이후 이 대표는 격전지로 꼽히는 서울 중·성동갑 지역을 찾아 전현희 후보의 유세를 지원할 계획이다. 총선 승부처로 분류되는 이른바 '한강벨트'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여야는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선거운동 국면에서 민생 경제 회복의 적임자를 자처하며 상대 당의 약점을 부각할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21대 국회에서 180석 의석수를 무기로 입법 독주와 국정 발목잡기를 반복했고,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여파로 국회가 마비돼 핵심 의제들이 논의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은 민생 악화 역시 이에 따른 결과라고 주장하며 '우리는 실천하는 정당'이라는 메시지를 거듭할 공산이 크다.

국민의힘은 또 이 대표가 재판 출석으로 자리를 비울 때마다 이에 대한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대장동 등 관련 재판으로 총선 전날을 비롯해 총선 전날까지 세 차례 더 법원에 출석해야 한다. 법원은 이 대표의 재판 기일을 오는 29일과 내달 2일, 9일로 지정한 바 있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을 '윤석열 정권 심판의 날'로 규정한 만큼 정권 심판론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은 이 대표가 언급했던 '이채양명주'를 전면에 내세 지지층을 결집할 전망이다. 이채양명주는 이 대표가 '윤석열 정부 5대 실정'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이태원 참사, 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 관련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 및 주가조작 의혹 등을 의미한다.

이 대표는 공식 선거운동 시작 하루 전까지도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고 주권자를 대리하는 정부는 국민의 삶을 개선하고 국가의 미래 개척에 온 힘을 쏟을 의무가 있다"며 "이런 책무를 가볍게 여기고 심지어 배반하는 권력은 국민의 엄정한 심판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제 국민이 '못 살겠다 심판하자'고 명령한다"며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이 파탄 낸 민생을 다시 살리고 무너진 민주주의를 재건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야 비례대표 정당들도 선거전에 가세할 전망이다. 국민의힘 비례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이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싸잡아 비판하며 야당 심판론을 강조하고 있다. 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은 민주당과 합동 현장 회의 등을 개최하며 정권 심판론을 지원하고 있다.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는 조국혁신당은 민주당의 정권 심판론에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조국혁신당의 슬로건 중 하나인 '검찰 독재 타도'가 정권 심판론과 맥이 닿아 있다는 이유에서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