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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차 i30, i40, 기아차 신형 프라이드 3도어(현지명 리오 3도어), Kia GT(왼쪽 위 시계방향) |
[더팩트|황준성 기자]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개막을 하루 앞두고 현대기아차가 신차를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미국·유럽 시장에서의 판매고를 이어가는 것과 동시에 새 지표를 열겠다는 것. 형 현대차는 준중형 신차 i30, 동생 기아차는 콘셉트카 ‘Kia GT’, '신형 프라이드 3도어‘를 최초 공개하는 등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인다.
◆ 현대차 유러피언 준중형 신형 i30 공개
현대차는 13일(현지시각)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프랑크푸르트 메세에서 열린 ‘2011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신형 ‘i30(프로젝트명 GD)’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신형 i30는 현대차 유럽디자인센터에서 디자인된 유러피언 준중형 해치백 모델로 현대차의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Fluidic Sculpture)’를 반영한 진보적 스타일을 앞세워 유럽 자동차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C세그멘트를 공략할 유럽 전략 모델이다.
i30는 육각형 모양의 헥사고날 그릴(Hexagonal Grille)을 적용해 현대차의 패밀리 룩을 이어갔으며, 유럽 스타일의 스포티한 외장 디자인과 감성품질을 강화한 내장 디자인으로 무장했다.
또한 전장 4,300mm, 전폭 1,780mm, 전고 1,470mm의 제원에 2,650mm의 휠베이스를 갖춰 세련된 스타일에도 넓은 실내공간까지 확보한 실용적인 유러피언 해치백으로 한 층 업그레이드 됐다.
‘i30 디젤모델은 1.4 U2엔진과 1.6 U2엔진을 적용한 디젤모델과 1.4 감마엔진과 1.6MPi/GDi 엔진을 적용한 가솔린 모델로 출시될 예정으로 다양한 엔진 라인업을 갖췄다.
특히 응답성에 따라 일반, 스포츠, 콤포트 모드 등 3가지 모드로 주행 가능한 플렉스 스티어링과 기존의 풋 파킹이나 핸드레버 대신 간단한 스위치 조작을 통해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전자 파킹 브레이크 시스템, 버튼시동장치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적용해 경쟁차종을 압도하는 상품성을 갖췄다.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유럽시장에 신형 ‘i30’를 선보여 유럽 준중형 시장을 본격 공략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올해 초 제네바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한 유럽 전략 프리미엄 중형 모델인 i40도 함께 전시했다. i30와 함께 유럽시장 공략의 첨병이 될 i40는 i30와 패밀리 룩을 이루는 동시에 현대적인 이미지와 독창적이고 다이내믹한 스타일, 그리고 넓은 적재공간의 우수한 실용성을 바탕으로 유럽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형급의 D세그멘트를 공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총 2,039m²(약 617평)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벨로스터와 전기차 블루온, i10 등 17대의 차량과 감마 1.6 T-GDi, U 1.7 VGT 등의 엔진 신기술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선보인다.
이 날 모터쇼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대차는 지난 디트로이트 모터쇼와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모던 프리미엄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방향성을 제시했다”며 “현대차는 모던 프리미엄을 소개한 이후 놀라운 새로운 가능성들을 창조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 기아차 콘셉트카 Kia GT 최초 공개
기아차도 이날 같은 장소에서 후륜구동 럭셔리 스포츠 세단 콘셉트카 ‘Kia GT(프로젝트명: KED-8)’와 유럽 현지 전략 모델 ‘신형 프라이드 3도어(수출명: 리오 3도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15일부터 25일까지 개최되는 이번 모터쇼에서 기아차는 ‘세계가 인정한 디자인(Award Winning Design)’을 주제로, 콘셉트카 ‘Kia GT’와 ‘신형 프라이드 3도어’를 비롯해 쏘울 개조차, K5 하이브리드(수출명: 옵티마 하이브리드), 모닝(수출명: 피칸토) 등을 전시하며 행사장을 찾은 많은 관람객들에게 기아차 디자인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기아차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콘셉트카 Kia GT는 후륜구동의 4도어 럭셔리 스포츠 세단으로 1970년대 고성능 레이싱카를 장거리 여행에 적합한 일반 판매용으로 만들어 큰 인기를 모았던 ‘그랜드 투어링 카(Grand Touring Car)’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됐다.
기아차만의 디자인 정체성을 새롭게 재해석해 역동적이고 진보적인 스타일로 완성된 Kia GT의 앞모습은 기아차 패밀리 룩 디자인을 도입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강렬한 느낌의 LED 헤드램프가 조화를 이뤄 웅장하고 당당한 남성적 이미지를 담아냈다.
옆모습은 절제된 사이드 캐릭터 라인과 A필라에서 루프라인을 통해 C필라로 이어지는 라인이 세련됨과 고급스러움을 더했으며, 프로펠러 모양을 본뜬 대형 알로이 휠은 강인함과 역동성을 극대화했다.
아울러 뒷모습은 윙 타입의 일자형 리어램프와 공기역학적 디자인의 리어 디퓨저가 조화를 이뤄 강렬한 에너지와 속도감이 느껴지는 미래지향적 스타일을 완성했다. 리어 디퓨저는 고속주행시 차량의 하부로 유입된 공기가 후면으로 빠지면서 발생하는 공기의 와류를 제어하기 위해 차량 뒷편에 장착하는 장치다.
Kia GT의 주요 제원은 전장 4,690mm, 전폭 1,890mm, 전고 1,380mm이며 특히 2,860mm의 축거와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탑승자 모두에게 넓고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아울러 가솔린 람다 3.3 터보 GDi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395마력(ps), 최대토크 54.4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확보했으며, 후륜구동형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연비 향상과 함께 안정적인 주행성능과 변속감을 동시에 구현했다.
Kia GT와 함께 기아차가 월드 프리미어로 선보인 신형 프라이드 3도어는 유럽 현지 전략 모델로, 이달 초부터 유럽 판매를 시작한 신형 프라이드 5도어에 이어 유럽 소형차 시장을 공략할 기아차의 야심작이다.
기아차 고유의 패밀리룩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디자인 정체성을 계승한 신형 프라이드 3도어는 날렵하고 스포티한 느낌의 앞뒤 램프와 3도어 디자인을 통해 개성 있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신형 프라이드 3도어의 주요 제원은 전장 4,045mm, 전폭 1,720mm, 전고 1,455mm, 축거 2,570mm로 넉넉한 실내공간과 함께 안정적이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을 완성했다. 또한 U-Ⅱ 1.1/1.4 디젤, 카파 1.25 가솔린, 감마 1.4 가솔린 등 총 4가지 엔진 라인업을 갖춰 소비자들이 경제성, 동력성능 등의 다양한 취향에 맞게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신형 프라이드 3도어는 내년 상반기 유럽 시장에 본격 출시되며, 기아차는 모닝, 신형 프라이드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바탕으로 유럽 경소형차 시장에서 판매 확대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 외에도 기아차는 감마 1.6GDi 가솔린 엔진 및 친환경 U-Ⅱ 1.6 디젤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동력성능과 연비를 향상시키고, 내외관 디자인을 비롯한 상품성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쏘울 개조차도 유럽 최초로 공개했다.
기아차는 이번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총 2,024㎡(약 613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콘셉트카 Kia GT와 신형 프라이드 3도어를 비롯해 K5 하이브리드(수출명: 옵티마 하이브리드), 모닝(수출명: 피칸토), K5(수출명: 옵티마), 벤가, 스포티지R, 쏘렌토R 등 26대의 완성차와 R2.0 디젤 엔진, 카파 1.0 TCI 가솔린 엔진 등 4종의 파워트레인을 전시했다.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은 “K5, 스포티지R 등으로 국내외 유수의 디자인상을 휩쓸고 있는 기아차 디자인은 이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특히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콘셉트카 Kia GT와 신형 프라이드 3도어는 기아차만의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정체성이 한 단계 더 진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