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데헌', 美 아카데미 2개 부문 후보…'어쩔수가없다'는 불발
  • 박지윤 기자
  • 입력: 2026.01.23 08:31 / 수정: 2026.01.23 08:31
장편 애니메이션상·주제가상 부문에 노미네이트돼
오는 3월 1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왼쪽)가 제98회 아카데미 시상식 장편 애니메이션상과 주제가상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작품 포스터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왼쪽)가 제98회 아카데미 시상식 장편 애니메이션상과 주제가상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작품 포스터

[더팩트|박지윤 기자] '케데헌'과 '어쩔수가없다'의 희비가 엇갈렸다.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는 22일(한국시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98회 아카데미 시상식 최종 후보 명단을 공개한 가운데,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감독 메기 강, 이하 '케데헌')가 장편 애니메이션상과 주제가상 부문에 노미네이트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에 따르면 '케데헌'은 '아르코' '엘리오' '주토피아2' '리틀 아멜리'와 함께 장편 애니메이션상 트로피를 놓고 경합을 벌인다.

또한 주제가상 부문에는 '케데헌'의 '골든'과 함께 '다이앤 네버 다이'의 '디어 미', '씨너스: 죄인들'의 '아이 라이드 투 유', '비바 베르디!'의 '스윗 드림스 오브 조이', '기차의 꿈'의 '트레인 드림스'가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6월 공개된 '케데헌'은 K팝 슈퍼스타인 루미 미라 조이가 화려한 무대 뒤 세상을 지키는 숨은 영웅으로 활약하는 이야기를 담은 액션 판타지 애니메이션이다.

'케데헌'은 넷플릭스 역대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영화 1위를 차지했고, OST '골든'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전 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에 힘입어 제83회 골든글로브에서 장편 애니메이션상과 주제가상을 받으며 다시 한번 작품성을 입증한 만큼, 제9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낭보를 전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다만 박찬욱 감독의 '어쩔수가없다'는 국제장편영화상에 출품됐으나 최종 후보에는 오르지 못했다. 해당 부문에는 '시크릿 에이전트' '그저 사고였을 뿐' '센티멘털 밸류' '시라트' '힌드 라잡의 목소리'가 후보로 지명됐다.

아카데미 시상식은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가 주관하는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영화 시상식이자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시상식이다. 제98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오는 3월 1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 극장에서 개최된다.

jiyoon-1031@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