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베네수엘라, 처신 똑바로 안 하면 2차 공격"
  • 정소영 기자
  • 입력: 2026.01.05 11:17 / 수정: 2026.01.05 11:17
부통령 로드리게스 압박 발언
콜롬비아·쿠바 향한 경고까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은 4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가 처신을 똑바로 안 하면 2차 공격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버지니아주 알링턴 국립묘지에서 열린 제157회 메모리얼 데이 추념식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 모습이다.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은 4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가 처신을 똑바로 안 하면 2차 공격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버지니아주 알링턴 국립묘지에서 열린 제157회 메모리얼 데이 추념식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 모습이다. /뉴시스

[더팩트ㅣ정소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가 처신을 똑바로 안 하면 2차 공격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주에서 신년 휴가를 마치고 워싱턴DC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가 (베네수엘라를) 담당하고(in charge)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의 축출로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과 직접 대화했는지에 대한 질문엔 "아직 통화하지 않았다"며 "적절한 시기에 그녀와 통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베네수엘라 통치 관련) 미국에 완전한 접근권을 제공해 줘야 한다"며 "석유를 비롯해 그들의 나라를 재건하는 데 필요한 자원들에 대한 접근권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콜롬비아·쿠바 등을 향해 베네수엘라 다음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미국이 실제로 콜롬비아를 상대로 군사 작전을 추진할 것이냐’는 질문에 "나쁘지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콜롬비아도 매우 병들어 있다"며 "코카인을 만들어 미국에 팔기를 좋아하는 병든 사람이 나라를 운영하고 있고 그는 오래 그렇게 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쿠바에 대해선 "무너질 준비가 돼 있다"고 언급했다.

up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