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최교진 교육부 장관 "지방대학 집중 육성"
  • 이준영 기자
  • 입력: 2026.01.02 11:05 / 수정: 2026.01.02 11:18
경쟁체제 극복, 균형발전 강조...공존·존중·역사교육 강화
학생 마음건강 안전망 구축·교사 악성민원 기관 대응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새해 지방대학을 집중 육성해 지역 인재들이 지역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하겠다고 2일 밝혔다. 사진은 최 장관이 2025년 12월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교육진담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 /임영무 기자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새해 지방대학을 집중 육성해 지역 인재들이 지역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하겠다고 2일 밝혔다. 사진은 최 장관이 2025년 12월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교육진담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 /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이준영 기자]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새해 지방대학을 집중 육성해 지역 인재들이 지역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하겠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최 장관은 신년사를 통해 "대학, 지역사회, 산업계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각 지역의 특성과 장점을 살리면서 지방대학 집중 육성 방안을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지역의 인재가 지역에 머무르며 지역의 미래를 고민하는 선순환 구조를 위해 지방대학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우리의 교육열은 대한민국이 산업화를 이루고 선진국 반열에 진입하는 데 큰 역할을 했지만 그 과정에서 발생한 뿌리 깊은 학력주의와 학벌 중심 구조는 우리 사회의 큰 병폐로 자리 잡았다"며 "수도권에 집중된 기회와 대학 서열 체제로 입시 경쟁은 과열됐고, 불평등한 경쟁은 사회적 갈등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지역 소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경쟁 체제를 극복하는 데 집중하고 어떤 지역에서든 배움과 성장의 기회에 차별이 없도록 균형발전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공존과 존중 등 교육 기본 정신과 역사교육도 강조했다. 그는 "경쟁보다는 공존을, 기술의 속도보다 인간다움의 가치를 가르치겠다. 인문 정신 확산은 삶에 대한 질문이 되어야 하고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성의 회복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아이들이 포용과 존중, 배려와 중재의 가치를 실천하는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돕겠다"고 언급했다. 헌법교육, 환경교육,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으로 민주시민이 갖춰야 할 역량을 키우고, 사회 문제를 성찰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균형 잡힌 역사 인식을 위해 역사교육도 강화해 나가겠다"며 "역사교육은 과거를 통해 현재를 살피는 기회를 줄 뿐만 아니라 공동체가 겪는 갈등 해소에도 의미 있는 역할을 담당한다. 세계 질서를 이해하는 기본 교양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 자라는 데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마음건강 위기로부터 학생들을 지키기 위한 예방과 조기 발견, 상담, 치료 등 학내외 안전망 구축에도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선생님들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악성 민원과 중대한 교육활동 침해에 학교 등 기관이 책임지고 대응하는 지원체계를 만들겠다고도 언급했다.

배움에서 소외되는 이가 없도록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기초학력 진단과 맞춤형 보정 지도에 힘쓰고, 이주배경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AI로 배움이 단순한 지식의 축적이 아니라 사회발전과 공공성에 관한 관심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질문하고 탐구하는 교육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AI를 주도적으로 활용하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최 장관은 "정책은 제도를 바꾸지만 교육은 사람을 변화시켰고, 사람은 결국 세상을 바꾸어 왔다"며 "채찍을 든 사람이 바로 국민이라는 점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lovehop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