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30일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쿠팡 "사칭 전화·문자 등에 주의 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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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팡에서 3000만건이 넘는 고객 정보가 외부에 유출된 사실이 확인된 가운데,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뉴시스 |
[더팩트 | 공미나 기자] 국내 이커머스 시장 1위 업체 쿠팡에서 3000만건이 넘는 개인정보가 무단 노출된 사실이 드러나자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쿠팡은 이번 사태를 중국 국적의 전 직원 소행으로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지난 25일 쿠팡이 정보통신망법상 침입 혐의로 제출한 고소장을 접수해 수사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고소장에는 피고소인을 특정하지 않은 '성명불상자'가 적시됐다.
쿠팡은 과거 근무했던 중국 국적 직원이 고객정보를 유출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해당 직원은 퇴사 후 한국을 떠난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 관계자는 "신속하게 수사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수사 중이라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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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팡은 이번 개인정보 무단 노출 사태와 관련해 사과하며 사칭 전화·문자 등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뉴시스 |
앞서 쿠팡은 지난 18일 약 4500개 계정의 개인정보가 무단 노출된 사실을 인지했고, 19일 관련 기관에 신고했다. 하지만 후속조사에서 약 3370만개 계정의 개인정보가 무단 노출된 것으로 파악했다고 정정 발표했다. 쿠팡 월간 활성화 이용자 수가 3200만명인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전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셈이다.
쿠팡은 고객정보 탈취로 이어진 해외 서버 무단 접근이 지난 6월 24일부터 이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쿠팡은 이로부터 5개월이 지난 18일 무단 접근 사실을 인지했다는 점에서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유출된 정보는 고객의 이름, 이메일주소, 배송지 주소록 전화번호 등이 포함됐다. 다만 쿠팡은 이날 오전 고객들에게 안전문자를 보내 "카드정보 등 결제정보와 비밀번호 등 로그인 관련 정보는 노출이 없었으며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도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쿠팡에서 발생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및 추가 국민 피해 발생 우려해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했다. 이를 통해 사고 원인 분석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도 쿠팡으로부터 지난 20일(1차)과 29일(2차) 두 차례 유출 신고를 접수받아 조사를 진행 중이다. 신속 조사를 거쳐 보호법상 안전조치의무 위반 시 엄정 제재하겠다는 방침이다.
쿠팡은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쿠팡을 사칭하는 전화, 문자 등을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