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7번째 완성차 기지…10.67㎢ 규모
프레스·용접·도장·총조립·배터리 단지 집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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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D가 중국 내에서 운영하는 8개 공장 가운데 7번째로 구축된 정저우 공장은 스템핑, 용접, 도장, 총조립 등 완성차 제조의 전 과정을 수행한다. BYD 정저우 공장 전경. /BYD코리아 |
[더팩트ㅣ정저우=황지향 기자] 중국 중부, 이른바 중원의 중심 도시로 불리는 정저우에 자리 잡은 BYD 정저우 공장은 총 부지 면적이 10.67㎢에 이르는 대형 생산 단지다. BYD가 중국 내에서 운영하는 8개 공장 가운데 7번째로 구축된 곳으로 중부권 친환경차 생산 허브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갖췄다. 완성차 제조의 주요 공정과 핵심 부품 공장, 40GWh 규모 블레이드 배터리 단지가 모두 한 부지 안에 집적된 '일체형 생산 단지'라는 점이 특징이다.
정저우 공장은 스템핑, 용접, 도장, 총조립 등 완성차 제조의 전 과정을 수행하고 모터·전자제어·전원·시트·램프 등 핵심 부품 공장까지 포함하고 있다. 모든 부품을 이곳에서 조달하는 것은 아니지만 산업 체인의 상당 부분을 공장 내부에서 해결할 수 있는 BYD 생산기지 중 가장 높은 수준의 통합 공장이다. 근무 인원은 약 6만명이다.
지난 13일 공장을 찾았을 때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스템핑 공장이었다. 입구 상단에는 '안전생산 959일'이라는 전광판이 걸려 있었고, 헬멧 착용·접촉 금지 안내판이 붙어 있었다. 이곳은 약 32만6000㎡ 규모로 열연강판을 투입해 1분당 11개의 차체 패널을 찍어내고 있었다. 이날 라인에서는 송L DM-i의 트렁크 커버가 연속적으로 성형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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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저우 BYD 용접공장(Welding Factory) 입구에 설치된 안내 표지판. /BYD코리아 |
패널은 운송 장비에 실려 프레스 라인으로 이동했고, 로봇팔이 다섯 단계 프레스를 거치며 형상을 완성했다. 공장 양쪽에는 부품별 금형 틀이 빽빽하게 쌓여 있었으며 완성된 패널은 직원이 외관을 직접 확인한 후 다음 라인으로 넘어갔다. 스템핑 공장의 자동화율은 약 80% 수준이다.
뒤이어 이동한 용접공장은 문을 열자마자 금속 타는 냄새와 열기가 느껴졌다. 수십 대 로봇팔이 동시에 움직이며 스파크를 일으키는 소리가 가림막을 통해 그대로 전해졌다. 1호 용접공장은 21만2000㎡, 2호 공장은 22만7000㎡ 규모이며, 1호에 1198대, 2호에 1257대 로봇이 투입돼 자동화율 98%로 가동되고 있다.
왼쪽 라인에서는 송L DM-i 차체 주요 부품이 자동 스폿 용접되고 있었고, 오른쪽에는 차체 보완 작업을 수행하는 리페어 용접 라인과 아크 용접 전용 구역이 따로 마련돼 있었다. 이곳에서 골격이 완성된 차체는 도장 공장으로 이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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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D 정저우 공장 전경. 프레스·용접·도장·총조립 등 주요 생산 라인을 포함한 대규모 단지 전체가 한눈에 보인다. /BYD코리아 |
총조립 공장은 41만㎡ 규모로 세 개 라인이 운영되고 있었다. 2층 데크 상단 모니터에는 실시간 생산 속도와 공정 흐름이 표시돼 있었고, 아래에서는 샤시·전장 부품 조립이 순서대로 진행됐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약 15ℓ 연료를 넣어 테스트 라인으로 이동하며, 인공지능(AI) 카메라가 차량 외부를 360도 스캔해 도장 오차와 패널 간극을 자동 감지했다.
배터리팩 조립 라인은 24시간 가동됐고, 조립이 끝난 바오8 등 일부 모델은 인접한 오케이(OK) 라인에서 최종 검사를 거쳐 대기 구역으로 이동했다. 검사 구역에는 생산을 마친 차량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정렬돼 있었다.
정저우 공장은 2023년 완성차 20만대를 생산한 데 이어 2024년 약 55만대까지 규모를 키웠다. 생산 가치는 860억위안(약 17조원)이며 배터리 생산량은 7GWh 수준이다. 현재 송L DM-i, 송프로, 시걸, 씰07과 팡청바오 브랜드 바오5·바오8, 샤크6 등이 이곳에서 생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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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장 관계자는 "정저우 단지에서는 1분마다 한 대의 친환경차, 3초마다 한 개의 배터리가 생산될 만큼 효율이 높다"며 "전동화 시대에 대비해 구축한 BYD 통합 제조 체계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강조했다. /BYD코리아 |
BYD는 1994년 배터리 기업으로 출발해 자동차·전자·재생에너지 분야로 사업을 넓히며 2024년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427만대를 기록하는 등 3년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정저우 공장은 업계 선도 수준의 신에너지차 및 핵심 부품 생산 공정을 도입해 BYD의 기술 중심·혁신 중심 제조 역량을 전면적으로 보여주는 핵심 거점이다.
프레스·용접·도장·총조립 공정과 배터리·부품 단지가 한 부지 안에 배치된 일체형 구조는 생산 효율과 물류 경쟁력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BYD 관계자는 "정저우 단지에서는 1분마다 한 대의 친환경차, 3초마다 한 개의 배터리가 생산될 만큼 효율이 높다"며 "전동화 시대에 대비해 구축한 BYD 통합 제조 체계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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