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이용자 절반 "안전성 불안해 구매 줄였다"
  • 정소양 기자
  • 입력: 2025.11.07 06:00 / 수정: 2025.11.07 06:00
서울시 조사… 알리·테무 등 C커머스 소비자 만족도 최하위
서울시가 진행한 소비자 눈높이 평가에서 해외 온라인 플랫폼의 소비자 만족도가 국내 플랫폼에 비해 현저히 낮은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무관하다. /더팩트 DB
서울시가 진행한 '소비자 눈높이 평가'에서 해외 온라인 플랫폼의 소비자 만족도가 국내 플랫폼에 비해 현저히 낮은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무관하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소비자 중 절반 가까이가 제품 안전성 우려로 구매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해외 온라인플랫폼은 국내 플랫폼보다 소비자 만족도가 크게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최근 시민이 주로 이용하는 10개 주요 온라인플랫폼을 대상으로 소비자 이용만족도, 피해발생, 소비자 보호 등 3개 부문에 대한 '소비자 눈높이 평가'를 실시했다고 7일 밝혔다.

평가 결과, 국내 플랫폼은 전반적으로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SSG닷컴(87.4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86.9점), 롯데온(86.5점), 카카오톡쇼핑하기(86.0점) 등이 상위권을 차지한 반면, 해외 플랫폼인 테무(78.9점)와 알리익스프레스(77.5점)는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특히 테무는 해외 전화번호만 표시돼 고객센터 이용이 사실상 불가능했고, 알리익스프레스는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미표시, 청약철회 조항 미포함 등 전자상거래 기본 요건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플랫폼에서는 소비자가 청약철회를 요청해도 일정 기간 내 반송하지 않으면 철회가 제한되는 등 소비자 권리를 제약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서울시는 이번 조사와 함께 '해외직구 제품 안전성 검사 결과'가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해외직구 경험자 404명 중 45.3%가 "안전성 우려로 구매를 줄였다"고 답했으며, "구매를 늘렸다"는 응답은 5.4%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공공기관의 제품 안전성 검사 공개가 실제 소비자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시는 앞으로도 해외직구 제품의 안전성 검사와 온라인플랫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명선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 등 이른바 ‘C커머스’ 플랫폼은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국내 이용자가 급증했지만, 상품 정보의 정확성이나 소비자 불만 처리 등 기본적인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는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다"라며, "서울시는 해외직구 제품 안전성 검사와 온라인플랫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필요시 관계기관과 협력해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등 소비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환경을 조성하겠다"라고 말했다.

js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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