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열차, 디젤열차 대비 효율 2배 이상 높아
국토부, 27년까지 321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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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가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 /국토교통부 |
[더팩트 | 공미나 기자] 정부가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친환경 수소열차 실증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국토교통부는 수소열차 상용화를 위해 기존 운영 노선에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열차를 시범 운행하는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우리 수소열차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조기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통해 2022년 국가 연구개발로 확보된 수소전기동차 핵심기술이 현장 실증을 거쳐 조기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먼저 1.2MW, 최고운행속도 150km/h(설계속도 165km/h), 1회 충전 주행거리 600km 이상의 성능을 갖춘 수소전기동차 1편성(2칸)을 제작(2027년)하고 형식승인 등 안전성 검증을 거쳐 실증 노선에서 시범 운행할 예정이다.
수소열차의 원활한 도입을 위해 수소열차 기술기준과 운영·관리 규정을 마련하고, 수소열차 지원을 위한 각종 제도 개선 방안 등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 사업에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주관기관으로 참여해 2027년까지 총 321억원이 투입된다. 정부가 200억원, 코레일이 6억6000만원, 우진산전이 98억6000만원을 투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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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수소열차 시장은 연평균 25% 이상 성장해 2035년 264억달려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 |
수소열차는 수소저장용기에 저장된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해 전기를 생산하고 전동기를 구동해 추진력을 얻는 미래형 친환경 열차다.
전차선을 통한 외부 전력 공급이 필요 없어 전철화가 어려운 비전철 노선 지역에서도 철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수소열차는 디젤열차 대비 에너지 효율이 2배 이상 높다. 탄소 재출이 없어 노후 디젤열차를 수소열차로 대체할 경우 경제적·환경적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디젤열차는 1km당 연료비가 3548원에 달하고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배출하는데 반해 수소열차는 원료비가 1km 당 1196원에 불과하고 배출하는 물질이 물뿐이다.
이런한 장점을 갖췄기에 세계 수소열차 시장은 2025년 26억7000달러(약 3조8000억원) 규모에서 연평균 25% 이상 성장해 2035년 264억달러(약 37조60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각국도 시장 선점을 위해 수소열차 개발과 상용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독일은 2018년 9월 수소열차를 세계 최초 상용화했으며, 미국·일본·중국·캐나다 등도 시범 운행을 개시하는 등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국토부는 8일 대전 한국철도공사에서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사업시행기관과 함께 실증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세부 사업내용과 추진계획 등을 점검한다.
정의경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우리 수소열차를 조기에 상용화함으로써 K-수소열차가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미래 철도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노후 디젤열차가 수소열차로 빠르게 대체되면서 수소열차 핵심 부품과 인프라 등 전후방 연계산업이 활성화되고 수소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확충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