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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3분기 영업이익 4842억 원… 전년 대비 11.8%↑
입력: 2022.11.14 18:28 / 수정: 2022.11.14 18:28

3분기 매출액 8조119억 원, 전년 대비 16.9% 증가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4841억89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다. /더팩트 DB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4841억89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4841억89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8조119억3500만 원으로 16.9%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2258억400만 원으로 6.9% 증가했다.

CJ대한통운을 제외한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386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0% 증가했고, 매출액은 5조1399억 원으로 21.7% 늘었다.

식품사업부문은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해외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매출액 3조 55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4%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2093억 원으로 12.5% 증가했다. 식품사업은 사상 최초로 분기 매출 3조 원, 영업이익 2000억 원을 넘겼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해외 사업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늘며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는 설명이다. 미국을 포함한 주요 사업국가에서 비비고 브랜드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중심으로 확장을 이어갔고, 고수익 핵심제품군 판매 증가와 비용구조 개선 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특히, 슈완스는 생산성 개선과 판촉 효율화, 매출 성장에 따른 고정비 절감 등이 주효하며 영업이익이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국가별로는 GSP 매출이 40% 이상 늘어난 미국뿐 아니라 최근 사업 경쟁력 강화에 본격적으로 나선 유럽과 중국 등에서 K-푸드 영토확장을 이어갔다. 미국의 경우 그로서리 채널 만두 매출이 62% 늘면서 시장점유율도 44%를 돌파해 1위 지위를 굳혔고 냉동 레디밀 매출은 81%, 냉동 피자매출은 44% 늘었다. 유럽, 중국 등에서도 대표 제품인 만두를 중심으로 K-푸드 영향력을 확대했다.

국내 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15.1% 성장한 1조 6736억 원을 기록했다.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춰 외식 수준의 높은 품질과 가성비를 갖춘 제품을 지속 선보였고, 온라인·기업간거래(B2B)·편의점 등 성장 채널의 유통 비중을 확대했다. 아울러 비용 감축 노력으로 전방위적인 비용과 원가 상승에 대응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25.4% 성장한 1조 3094억 원으로 2분기 연속으로 1조 3000억 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원부재료 비용 부담에도 불구하고 25.8% 증가한 1603억 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주력 제품인 아미노산의 경우 글로벌 경쟁사 대비 우위에 있는 시장지배력을 무기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글로벌 전역의 첨단 호환생산기술과 우수 입지를 바탕으로 위상을 한층 강화했다. 아울러 제품과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하는 차별화된 '기술마케팅'으로 고수익 스페셜티 제품이 성장하는 성과도 있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앤케어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9% 증가한 7747억 원, 영업이익은 94.3% 늘어난 171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 분기까지 약 1년여 간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 부담으로 수익성 정체를 겪었지만, 최근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주요 사업국가의 축산 가격이 상승세로 전환되고 생산성 향상을 꾸준히 지속하면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한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과 신사업 강화, 연구·개발(R&D)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seonyeo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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