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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가 2021년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3.9% 늘어난 389만981대를 판매했다. /더팩트 DB |
전년 대비 3.9%↑…"2022년 432만3000대 목표"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는 2021년 한 해 동안 국내 72만6838대, 해외 316만4143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대비 3.9% 늘어난 389만981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전년 대비 7.7% 감소한 72만6838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준대형 세단 '그랜저'가 8만9084대, 중형 모델 '쏘나타' 6만3109대, 준중형 모델 '아반떼' 7만1036대 등 총 22만3741대가 팔렸다.
레저용 차량(RV)은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 5만2338대, 중형 SUV '싼타페' 4만1600대, 준중형 모델 '투싼' 4만8376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2만2671대, 소형 SVU '캐스퍼' 1만806대 등 모두 21만 33대가 팔렸다.
지난해 현대차의 국내 시장 판매는 친환경차 모델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하이브리드(HEV) 모델 판매는 전년과 비교해 3.4% 성장한 6만8416대, 전기차(EV)는 128.1% 늘어난 4만2448대, 수소전기차(넥쏘)는 46.9% 성장한 8502대가 팔렸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의 인기를 발판삼아 후속 전기차 모델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전 세계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질 계획이다.
상용차는 9만2218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2만6240대가 팔린 '스타리아' 등을 합한 소형 상용차가 12만5650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만8658대가 판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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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아이오닉 5'를 비롯한 현대차의 전기차 모델 판매량은 전년 대비 128.1% 늘어난 4만2448대를 기록했다. /더팩트 DB |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대형 세단 'G80' 5만9463대, 전기 SUV 'GV60' 1190대, 중형 SUV 'GV70' 4만994대, 대형 SUV 'GV80' 2만4591대 등 총 13만8756대가 팔렸다.
해외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7.0% 늘어난 316만4143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2022년 △반도체 수급 안정화 노력 △차량 생산일정 조정 △전동화 라인업 강화 △권역별 판매 손익 최적화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국내 73만2000대, 해외 359만1000대 등 총 432만3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 반도체 부품 이슈 등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도 차량 생산 일정 조정 등을 통해 공급 지연 영향을 최소화하는 한편 우수한 상품성을 인정 받아 글로벌 판매가 성장세를 기록했다"며 "올해는 '아이오닉 6', 'GV70 전동화모델' 등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와 함께 내실 있는 판매 전략을 펼쳐 고객이 신뢰하는 친환경 톱 티어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