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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가동…중기 운임비 70억 지원
입력: 2020.12.02 16:02 / 수정: 2020.12.02 16:02
해양수산부가 수출입 기업의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오는 3일부터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본격 가동한다. /HMM 제공
해양수산부가 수출입 기업의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오는 3일부터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본격 가동한다. /HMM 제공

연말까지 미주노선 선박 3척 추가 투입

[더팩트|문수연 기자] 해양수산부가 해상운임 상승과 선적공간 부족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선사들에 인센티브 지급과 항비 감면 등 추가 혜택을 부여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해상운임 급등 등 수출입 기업의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오는 3일부터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본격 가동한다고 2일 밝혔다.

센터는 민관 합동으로 한국무역센터 1층에 설치하며 3일부터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선복, 공(空) 컨테이너 등 수출입물류 동향 파악 △수출입물류 관련 정부 대책 이행 지원 △중소화주 선복 물량 모집 및 물류애로 접수, 해결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HMM 등 국적선사, 선주협회 등과 실시간 협력 채널로 추가 선복 공급, 공 컨테이너 확보 등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추가 지원 대책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이달까지 3척의 선박을 미주노선에 추가로 투입(1만2600TEU)한다. 외국적선사도 12월에 한국을 경유하는 임시선박 6척을 추가로 투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소화주 지원도 강화한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올해 말부터 내년 초까지 물류기업에 사용가능한 바우처 등을 이달부터 지원할 계획이며, 지원 금액은 70억 원이다.

또 중소기업의 선복 확보 지원을 위해 이달 말까지 예정된 중소화주 전용물량 배정(350TEU 6주)을 내년 1월 말까지 연장한다.

이밖에 수출 중소기업에 대하여 해상운송 등 물류 관련 교육, 컨설팅 및 전문서비스를 제공(600개사)할 계획이다.

선사에 대한 세제 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한국에 선박 추가 투입을 유인하기 위해서다.

미주·동남아 수출물량이 전년동월 대비 10% 이상 증가한 선사에 대해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아울러 항만시설사용료 감면(최대 15%)을 내년 6월까지 연장하고, 추가선박에 대한 입항료도 감면한다.

해수부는 국적선사 선복량, 컨테이너 박스 확대 등 중장기적 지원 대책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에 8척의 선박(1만6000TEU)을 신규 투입하고, 2025년까지 국전선사의 원양선복량을 120만TEU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해양진흥공사의 컨테이너 박스 리스 사업을 확대하고, 국적 선사 간 컨테이너 박스 공동활용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 관계자는 "수출 활력의 불씨가 살아나고 있는 현시점에 물류 애로 해소는 최우선 과제가 돼야 한다"며 "운임 상승, 선복 부족 때문에 우리 수출 기업들이 수출 동력을 잃지 않도록 어려움을 적극 해소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munsuyeo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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