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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중공업이 올해 3분기 1조6200억 원 규모의 드릴십 2척에 대한 계약이 취소되며 대손충당금 등 손실 비용이 발생해 3120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더팩트 DB |
드릴십 계약 취소로 3분기 영업손실 3120억 원…올해 수주 1위는 희망 요소
[더팩트 | 이한림 기자] 삼성중공업이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다. 올해 3분기 3000억 원대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경영에 적신호가 들어왔기 때문이다. 드릴쉽 계약 해지로 인한 2600억 원의 손실이 발생한 게 뼈아프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3분기 삼성중공업은 매출 1조9646억 원, 영업손실 312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두 배 올랐으나 영업손실은 같은 기간 1273억 원에서 847억 원이 뛰며 손실폭이 늘었다.
스위스 선사인 트랜스오션로부터 수주한 1조6200억 원 규모의 드릴십 2척 계약이 전면 취소되며 대손충당금이 발생한 게 발목을 잡았다. 삼성중공업은 드릴십 2척에 대해 선박 소유권 귀속과 기존 선수금 5억2400만 달러(약6100억 원) 몰취에 합의하며 손실이 발생했다. 별도의 장부가치 감액 손실까지 포함하면 드릴십 관련 손실 비용으로만 2600억 원이 발생했다.
이 밖에 노조와 임금협상 타결에 따른 일시금 400억 원 지급도 3분기 영업손실에 반영되며 분기 영업손실은 3000억 원을 넘기게 됐다.
대량 손실은 회망퇴직으로 이어지는 등 잡음을 낳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업의 장기 불황 여파로 2015년 말 1만4000명에서 2018년 말 1만100명까지 직원 수를 줄였으나 올해 3분기 현재 1만100명으로 직원 수를 유지하고 있다.
2016년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계획안에 근로자 수를 2018년까지 30~40% 가량 줄이기로 했으나 현재까지 직원 수를 유지해 왔다. 삼성중공업을 포함한 국내 조선사가 지난해 7년 만에 중국을 제치고 수주 1위에 오르는 등 조선 경기가 예년보다 나아지고 있던 까닭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올해 말 상황은 다르다. 이번 3분기에만 영업손실이 3000억 원을 넘어가며 올해 3분기 누적 영업손실이 4000억 원을 넘기며 상황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위로금을 더 주더라도 인건비를 줄여야할 처지가 됐기 때문이다. 삼성중공업 측은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자구계획안의 일환으로 희망퇴직을 진행했다"며 "수주가 저조해 상시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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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오른쪽)이 지난달 8일 에버그린 앵커 창(Anchor Chang) 회장과 약 1조1000억 원 규모의 컨테이너선 6척에 대한 수주 계약을 체결한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제공 |
그러나 반등 요소는 감지되고 있다. 일시적인 악재로 작용된 드릴십 취소 건을 제외하면 영업손실 폭은 지난해보다 오히려 줄어들었고, 특히 올해 수주 목표액 달성률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을 포함한 국내 조선3사 중 1위를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중공업은 11월 초 기준 총 37척, 54억 달러의 수주 실적을 기록하며 연간 수주목표액인 78억 달러의 69%를 달성하고 있다.
수주잔량도 희망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지난 8월까지 수주잔량 531만CGT를 기록하며 전 세계 1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지난달 대만 해운사인 에버그린으로부터 세계 최대 크기인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6척을 약 9억2000만 달러(1조1000억 원)에 수주하는 등 수주 시장 내 좋은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이 올해 드릴십 계약 취소 등 악재가 있지만 지난해와 올해 수주량만 따지고 보면 반등 요소가 있다. 조선업 특성 상 수주가 수익으로 이어지려면 2~3년 여가 걸리기 때문에 삼성중공업의 올해 수익성이 저조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며 "국내 조선사가 강점을 보인 LNG운반선도 향후 수주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