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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 차량 화재 사태가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수입차 업계 안팎에서 BMW의 입지가 흔들릴 수도 있다는 '잿빛 전망'이 나온다. /평택=남용희 기자 |
하루에 한 번꼴로 불타는 BMW, 수입차 업계 입지 뿌리째 흔들리나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BMW 차량 화재 사태가 좀처럼 사그라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완성차 업계에서는 이번 논란이 수입차 업계 판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2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 7월 한 달 동안 국내 시장에서 신규 등록된 수입차 수는 모두 2만518대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1만7628대)과 비교해 16% 늘어난 수치다. 올해 누적 대수 역시 16만627대로 같은 기간 18.3%의 증가율을 보였다.
브랜드별 등록 대수를 살펴보면, 지난 6월에 이어 지난달에도 메르세데스-벤츠(4715대)와 BMW(3959대), 폭스바겐(1627대) 등 독일 브랜드가 나란히 상위 '톱 3'에 이름을 올렸다. 논란의 중심에 선 BMW의 경우 3188대를 기록했던 지난해 동기 대비 24.2% 상승률을 보이며, '예상 밖의' 선전을 이어갔다.
그러나 세부 모델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분위기는 달라진다. BMW의 만년 '효자 모델' 역할을 해왔던 '520d'는 지난달 523대가 판매되며 한 달 새 판매량이 반토막이 났다. 벤츠의 'E 220 d 4MATIC'이 기록한 718대와 비교해도 195대가 모자라다.
수입차 베스트셀링모델 순위에서도 '520d'는 지난 6월 1076대가 판매된 폭스바겐 '티구안 2.0 TDI'에 이어 963대로 2위에 올랐지만, 지난달에는 상위 '톱 3'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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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성차 업계와 소방 당국 등에 따르면 올해 들어 '520d'를 비롯한 BMW 차량에서 발생한 화재사고 건수는 지난 11일 기준으로 모두 80건에 달한다. /배정한 기자 |
매월 전체 판매량의 5분의 1 이상을 차지하며 판매량을 견인해 왔던 '520d'의 부진은 BMW로서도 부담일 수밖에 없다.
문제는 BMW 차량 화재가 정확한 원인도 밝혀지지 않은 채 지속하고 있다는 데 있다. 완성차 업계와 소방 당국 등에 따르면 올해 들어 '520d'를 비롯한 BMW 차량 화재사고 건수는 지난 11일 기준으로 모두 80건에 달한다. 특히 이달 들어서만 모두 9건의 화재가 발생해 사실상 하루에 한 번꼴로 '불타는' BMW 수가 늘면서 소비자들의 불신은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수입차 업계 안팎에서는 국내 시장에서 BMW의 입지가 더욱 좁아질 것이란 '잿빛 전망'도 적지 않다. 한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BMW 사태가 근본적인 해결책 없이 지속한다면, 업계 1위 벤츠와 2위 BMW의 판매량 격차는 연내 두 배 이상 벌어질 수도 있다"며 "여기에 최근 판매를 재개한 폭스바겐아우디는 물론 '하이브리드' 모델을 앞세운 토요타와 혼다, 렉서스 등 일본 브랜드들의 공세까지 더해지면 수입차 시장 판도 자체가 달라질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