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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맹석 SK텔레콤 MNO(이동통신)사업지원그룹장이 18일 서울 을지로 T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SK텔레콤의 신규 요금제 'T플랜'을 설명하고 있다. /을지로=이성락 기자 |
SK텔레콤 "데이터 늘리고 요금 낮췄다"
[더팩트ㅣ을지로=이성락 기자] SK텔레콤이 새로운 요금제를 내놨다. 저가부터 고가까지 넓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한다. 소비자가 부담 없이 충분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SK텔레콤은 2년 후 1000만 명이 넘는 소비자가 신규 요금제를 선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반응이 나쁘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다. 하지만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신규 요금제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도 적지 않다.
SK텔레콤은 18일 서울 을지로 T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스몰·미디엄·라지·패밀리·인피니티' 등 5종으로 구성된 'T플랜' 요금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요금제는 가격과 데이터 제공량으로 구분됐으며, 회사는 모든 구간의 기본 데이터 제공량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스몰'은 월 3만3000원이다. 선택약정 시 2만4750원에 데이터 1.2GB를 제공한다. '미디엄'은 월 5만 원에 데이터 4GB를 사용할 수 있다. 월 6만9000원에 데이터 100GB를 제공하는 '라지'는 제공량을 소진하면 최대 5Mbps 속도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가족 구성원에 20GB를 공유할 수 있는 '패밀리'는 월 7만9000원에 데이터 150GB를 제공한다. 마찬가지로 소진 시 최대 5Mbps 속도 제어가 적용된다. 월 10만 원 최고가 요금제 '인피니티'는 속도 제어 없이 '완전 무제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날 요금제 설명을 맡은 양맹석 SK텔레콤 MNO(이동통신)사업지원그룹장은 "조사를 했더니 많은 소비자가 적합하지 않은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었다"며 "신규 요금제를 잘 활용하면 데이터 제공량은 늘어나고 통신비는 내려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업계는 SK텔레콤이 이날 내놓은 신규 요금제에 소비자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하고 있다. 전날 SK텔레콤의 신규 요금제에 대한 내용이 미리 공개됐지만, 소비자 반응이 그리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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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의 신규 요금제 'T플랜'은 '스몰·미디엄·라지·패밀리·인피니티' 등 5종으로 구성됐다. /SK텔레콤 제공 |
특히 기대를 충족시키는 수준이 아니라는 평이 많았다. 앞서 SK텔레콤의 신규 요금제 출시가 KT·LG유플러스보다 다소 늦어지면서 경쟁사 대비 혁신적인 요금제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진 상황이었다.
실제로 데이터 제공량과 요금을 놓고 보면 큰 차별점이 보이지 않는다. '스몰'과 '미디어' 등 중저가 요금제는 KT의 신규 요금제와 비교해 데이터 제공량이 많지만, 완전 무제한 요금제는 1만 원가량 더 비싸다. '라지'의 경우에도 KT의 '데이터ON' 비디오와 혜택이 같다.
이와 관련해 SK텔레콤은 데이터 공유와 부가 혜택을 고려하면 "경쟁사 대비 혜택의 폭이 더 크다"고 설명했다. 특히 데이터를 거의 사용하지 못해 와이파이 존을 찾아 헤매는 저가 요금제 소비자에 대한 혜택이 강화됐다고 강조했다.
우선 SK텔레콤은 새벽에 근무하는 서비스·사회안전유지 직군과 1544·050 등 대표번호와 통화를 많이 하는 배달·운전 업계 종사자를 위해 오전 0시부터 7시까지 데이터 사용 시 사용량의 25%만 차감하기로 했다.
양맹석 그룹장은 "오전 0시부터 7시까지 데이터 트래픽은 2015년 대비 4배 증가했으며, 24시간 전체 트래픽 가운데 16%를 차지한다"며 "이 시간에 데이터 소모가 많은 야간 근로자를 위해 추가 혜택을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또 '패밀리' 소비자가 20GB의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인피니티'의 경우 매월 가족에게 40GB를 공유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 가운데 1명이 고가 요금제를 사용하고 다른 구성원은 저가 요금제를 사용해도 데이터 사용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게 SK텔레콤의 설명이다.
양맹석 그룹장은 "기존 데이터 공유는 절차가 복잡하고, 공유 횟수 및 용량 제한 등의 한계점이 있었다"며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면서 기존에 가족이 사용하는 데이터는 약 2배 증가하고, 통신비는 약 15%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데이터 사용 패턴에 따라 소비자가 합리적인 요금제에 가입할 수 있도록 'T요금추천' 시스템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T요금추천'은 소비자와 그 가족의 데이터 사용량을 함께 분석한 뒤 가족 구성원이 '패밀리'와 저가 요금제를 적절히 섞어 사용할 수 있게끔 제안하는 시스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