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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브랜드 제네시스의 초대형 럭셔리 세단 'EQ900'가 공식 출시됐다. EQ900의 판매가격은 3.8 GDi 모델이 7300만~1억700만 원이며, 3.3 터보 GDi 모델은 7700만~1억1100만 원, 5.0 GDi 모델은 1억1700만 원이다. /제네시스 제공 |
"초대형 럭셔리 세단의 새로운 기준 제시"
[더팩트 | 권오철 기자] 제네시스 'EQ900(이큐 나인헌드레드)'가 전격 출시되면서 숨겨왔던 자태가 공개됐다.
현대자동차는 9일 글로벌 브랜드 제네시스의 초대형 럭셔리 세단 'EQ900'가 공식 출시됐다고 밝혔다.
지난달 제네시스 브랜드 출범 이후 처음 출시된 EQ900는 제네시스가 2020년까지 구축할 총 6종 라인업인 ▲ 중형 럭셔리 세단 ▲ 대형 럭셔리 세단 ▲ 초대형 럭셔리 세단 ▲ 중형 럭셔리 SUV ▲ 대형 럭셔리 SUV ▲ 고급 스포츠형 쿠페 중 최상위 클래스에 속하는 초대형 럭셔리 세단이다.
EQ900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초대형 럭셔리 세단 개발을 목표로 지난 2012년부터 프로젝트명 'HI'로 개발에 착수, 4년 여의 기간 동안 설계부터 양산까지 1200여 명의 전담 연구원이 투입돼 완성한 야심작이다.
차명은 기존 초대형 플래그십 세단이 축적해온 위상과 헤리티지를 존중한다는 의미의 'EQ', 제네시스 브랜드의 최상위 라인업과 완성·절정을 의미하는 숫자 '9', 그리고 최고급 세단의 차별적 위엄을 고려해 'EQ900'으로 정해졌다.
EQ900는 제네시스 브랜드 철학 '인간 중심의 진보'와 첨단 자동차 기술이 만난 결정체로서 정중하고 깊이 있는 우아함을 갖춘 디자인부터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편안하고도 역동적인 주행성능까지 제네시스가 지향하는 미래 비전을 구현하고 있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EQ900에 대해 "제네시스의 최상위 전략차종으로서 전 세계 유수의 고급차들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도록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 미국 모하비 주행시험장 등 국내외 곳곳에서 철저한 성능 검증을 통해 EQ900의 완성도를 극대화 했다"며 "최첨단 자동차 기술력을 집약시킨 EQ900는 전세계 시장에 초대형 럭셔리 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들에게는 최상의 가치를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차별화된 고급감 갖춘 EQ900만의 디자인
EQ900는 '정중하고 깊이 있는 우아함'을 디자인 컨셉으로 혁신적인 스타일과 비례를 갖춰 탄생했다.
EQ900의 외관은 ▲ 제네시스 브랜드 고유의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크레스트그릴)과 날렵하면서도 세련된 헤드램프의 조화로 자신감 넘치는 전면부 ▲ 후륜 구동 기반의 구조와 비례를 긴 후드와 짧은 프론트오버행으로 세련되게 연출한 측면부 ▲ 품격과 볼륨감이 돋보이는 범퍼에 세로 형태의 날렵한 리어콤비램프로 마무리한 후면부로 구성돼 제네시스 브랜드 최상위 세단으로서의 존재감과 차별화된 고급감을 완벽하게 갖췄다.
실내 디자인은 ▲ 수평형으로 디자인돼 안정된 느낌의 넓은 실내공간 ▲ 최상급의 천연가죽 및 리얼우드 ▲ 차별화된 컬러 등 고객의 깊은 감성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요소들로 채웠다. 실내 컬러는 기존 초대형 플래그십 세단에 주로 적용됐던 블랙 위주의 색감에서 벗어나 ‘인디고 블루 투톤 인테리어’, ‘체스트넛 브라운 인테리어’ 등 독창적인 컬러 조합을 통해 세련된 느낌이 강조됐다.
EQ900는 전장 5205mm, 전폭 1915mm, 전고 1495mm의 차체크기를 갖췄으며 특히 휠베이스(축간거리)는 기존 모델보다 115mm 늘어난 3160mm로 동급 최대 수준의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 인간 공학적 설계로 구현한 고품격 인테리어
EQ900의 고품격 실내공간은 인간 공학적 설계를 바탕으로 ▲ 안전하고 직관적인 조작계 레이아웃 ▲ 기능부품의 향상된 사용성과 고급감 ▲ 신체 접촉 부품의 최적화된 터치감을 갖춰 고객의 편의성과 감성만족을 극대화했다.
'EQ900'는 주행중 운전자의 시선이동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센터페시아의 버튼을 단순화해 연관된 기능끼리 통합 배치 했으며, 스티어링 휠의 모든 스위치는 주행중 엄지손가락으로 조작 가능한 영역에 배치하는 등 차량의 각종 기능을 보다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탑승객의 피로도를 최소화하는 세심한 설계로 독일척추건강협회로부터 공인 받은 '모던 에르고 시트'는 시트 프레임 떨림을 개선하고 착좌부별 패드를 최적화하는 등 기본 구조부터 완전히 개선된 안락감을 제공하며 운전석 기준 총 22개 방향으로 전동조절이 가능하다.
특히 의학적 검증을 거친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은 EQ900의 최고의 강점으로 뽑힌다. EQ900 개발진과 서울대 의대가 산학합동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은 운전자가 키, 앉은키, 몸무게 등 신체 체형 정보를 입력하면 현재의 운전자세를 분석해 자동으로 시트, 스티어링 휠, 아웃사이드 미러, 헤드업 디스플레이 위치를 최적의 운전자세에 맞춰 변경시켜 편안하고 건강한 착좌자세를 제공하는 첨단 시스템이다.
EQ900의 '퍼스트 클래스 VIP 시트'는 최신형 항공기의 1등석을 분석하고 세계적인 명품 소파의 특장점을 더해 개발됐다. 퍼스트 클래스 VIP 시트는 미끄러짐 없이 부드럽고 안정되게 몸을 감싸는 최상의 안락감을 제공하며, 특히 어깨부 경사조절, 헤드레스트 전후조절 등 총 18개 방향(리무진 기준. 세단은 14개 방향)의 시트 전동조절 기능으로 신체의 전 부위를 지지할 수 있도록 해 고객이 장시간 앉아 있어도 피로하지 않도록 돕는다.
이와 함께 EQ900는 완벽에 가까운 실내 정숙성을 실현하기 위해 도어 삼중 실링, 국산차 최초 전(全)유리 이중 접합 차음 글래스, 풀 언더 커버 적용 등 차폐감을 강화하고 흡음재 적용부를 확대했다.
특히 국산차 최초로 '중공 공명음 알로이 휠'을 탑재해 도로를 연결하는 부위나 파손도로와 같은 둔턱을 지날 때 발생하는 타이어 공명음을 최대 5dB까지 개선하는 등 철저한 N.V.H 대책 설계로 동급 최상의 정숙성을 실현했다.
◆ 강건한 차체, 첨단 지능형 기술로 최고의 안전성 구현
EQ900는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그룹의 철강부문과 협업해 철저한 차체 기본 강성 강화 설계와 첨단 공법으로 동급 최고의 차체 강성을 달성했다.
먼저 EQ900는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의 적용비율을 기존 모델의 16.3% 대비 3.2배 향상된 51.7%로 확대해 차량의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한 차원 끌어올렸다.
아울러 EQ900는 충돌의 심각성과 탑승객을 감지해 전개를 제어하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포함된 9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전·후 사이드 및 전복 대응 커튼)을 기본 적용했다.
EQ900는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 '후측방 충돌회피 지원시스템' 등 최첨단 주행지원 기술이 대거 포함된 '제네시스 스마트 센스'를 도입해 획기적인 수준의 안전성과 주행편의성을 달성했다.

◆ 편안하고 역동적인 주행 성능
EQ900는 고강도 엔진 내구시험을 통과한 ▲ 람다 3.8 V6 GDi ▲ 람다 3.3 V6 터보 GDi ▲ 타우 5.0 V8 GDi 등 총 3개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제네시스가 EQ900를 출시하며 처음으로 선보이는 람다 3.3 터보 GDi에는 트윈 터보 시스템이 적용돼 실주행시 5.0 GDi 엔진 수준의 부족함 없는 가속감을 구현하면서도 3.8 GDi 엔진에 근접하는 연비 효율성을 자랑한다.
이를 바탕으로 'EQ900는 기존에 쇼퍼드리븐 카(전담기사가 주로 운전하는 차)로만 각광받았던 초대형 럭셔리 세단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때로는 오너가 직접 운전하며 일상 속의 자연스러운 멋과 역동적인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최고급 세단으로 완성됐다.
EQ900에 탑재된 람다 3.3 터보 GDi는 최고출력 370마력(ps), 최대토크 52.0kg·m으로 동급 최고 수준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확보했으며 정부 공동고시 연비기준 복합연비는 8.5km/ℓ다.
아울러 람다 3.8 GDi와 타우 5.0 GDi는 기존 동급 엔진 대비 높은 응답성과 연비효율성을 갖췄으며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저중속 영역에서 높은 힘이 발휘되도록 함으로써 가속 응답성을 향상시키고 체감 주행성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람다 3.8 GDi는 최고출력 315마력(ps), 최대토크 40.5kg·m, 복합연비 8.7km/ℓ의 엔진 성능을 갖췄으며, 국내 시판되는 8기통 엔진 중 최대 배기량(5038cc)을 갖춘 타우 5.0 GDi는 최고출력 425마력(ps), 최대토크 53.0kg·m, 복합연비 7.3km/ℓ다.
EQ900에는 기존의 럭셔리 세단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고속 주행 감성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기 위해 신개념 서스펜션인 '제네시스 어댑티브 컨트롤 서스펜션'이 처음으로 적용됐다.
제네시스 어댑티브 컨트롤 서스펜션은 전자제어 서스펜션 시스템과 섀시통합제어 기능을 융합한 첨단 현가제어 시스템으로, 승차감과 조종 안정성 향상은 물론 충돌 회피를 위해 급격히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때에도 거동 안정성을 유지하게 한다.
◆ 고객 선택폭 넓힌 다양한 트림
EQ900는 3.8 GDi 모델과 3.3 터보 GDi 모델의 경우 각각 ▲ 럭셔리 ▲ 프리미엄 럭셔리 ▲ 프레스티지 등 3개 트림, 5.0 GDi 모델은 ▲ 프레스티지 1개 트림으로 운영된다.
EQ900의 판매가격은 3.8 GDi 모델이 7300만~1억700만 원이며, 3.3 터보 GDi 모델은 7700만~1억1100만 원, 5.0 GDi 모델은 1억1700만 원이다.
이 가격은 개소세 5% 적용 기준, 2016년 1월 1일 출고분부터 적용되며 이달 31일 출고분까지는 정부의 자동차 개소세 인하 정책에 따라 3.5%의 개소세가 적용돼 3.8 GDi 모델이 7170만~1억500만 원, 3.3 터보 GDi 모델이 7560만~1억900만원, 5.0 GDi 모델은 1억1490만 원에 판매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