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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밥맛 극대화…"2025년 햇반 매출 1조원 달성 목표"
입력: 2014.11.03 18:06 / 수정: 2014.11.03 18:13
CJ제일제당 박찬호 식품마케팅담당 상무는 지난달 31일 부산 사하구 장림동에 있는 CJ제일제당 햇반공장에서 햇반 R&D 세미나를 열고 즉석밥의 대명사 햇반의 카테고리를 강화해 2018년 매출 2500억원, 2025년 1조원의 매출까지 증가시킬 계획이다.라고 중장기 목표를 밝혔다. /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 박찬호 식품마케팅담당 상무는 지난달 31일 부산 사하구 장림동에 있는 CJ제일제당 햇반공장에서 '햇반 R&D 세미나'를 열고 "즉석밥의 대명사 '햇반'의 카테고리를 강화해 2018년 매출 2500억원, 2025년 1조원의 매출까지 증가시킬 계획이다."라고 중장기 목표를 밝혔다. /CJ제일제당 제공

[더팩트ㅣ부산=신진환 기자] "국내 즉석밥의 대명사 '햇반'의 카테고리를 강화해 2018년 매출 2500억원, 2025년 1조원의 매출까지 증가시킬 계획이다."

CJ제일제당 박찬호 식품마케팅담당 상무는 지난달 31일 부산 사하구 장림동에 있는 CJ제일제당 햇반공장에서 '햇반 R&D 세미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박 상무는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계속 줄고 있지만, 햇반을 중심으로 한 즉석밥 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20% 이상 성장해왔다"며 "현재 65%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매출 2500억원 달성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중장기 목표를 밝혔다.

햇반 연도별 매출추이 및 향후 목표액.
햇반 연도별 매출추이 및 향후 목표액.

2000년대 들어 즉석밥이 소비자 인지도가 높아지고 당일 도정과 무균포장, 맛 품질 등의 차별화를 내세워 햇반의 장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박 상무는 부연했다.

햇반을 필두로 매출 증대에 나선 것은 최근 갓 지은 밥맛과 즉석밥에 익숙한 세대의 주 소비층 진입했다고 판단한 것에 따른다. 이와 함께 편리함을 추구하는 1~2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여러 경제적·사회적 여건이 햇반의 일상식화를 추진할 수 있다는 기반도 조성된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햇반은 1996년 출시 당시 생산량이 2000톤 규모에서 지난해 3만 톤을 넘어서며 15배 이상 성장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달 31일 이듬해 출시 예정인 큰눈영양쌀밥을 공개했다. 큰눈영양쌀밥은 CJ제일제당이 서울대 농대와 함께 공동 개발한 큰눈영양쌀(서농 17호)로 만든 제품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달 31일 이듬해 출시 예정인 '큰눈영양쌀밥'을 공개했다. 큰눈영양쌀밥은 CJ제일제당이 서울대 농대와 함께 공동 개발한 '큰눈영양쌀(서농 17호)'로 만든 제품이다.

CJ제일제당은 매출 달성의 핵심 아이템으로 '큰눈영양쌀밥'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듬해 출시 예정인 '큰눈영양쌀밥'은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서울대 농대와 함께 4년에 걸쳐 준비한 제품이다.

박 상무는 "쌀눈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 감마오리자놀과 필수 지방산 리놀렌산, 비타민, 식이섬유 등의 영양분을 최대한 보존한 건강지향적인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햇반의 품질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당일 공정 ▲쌀 점검 및 관리 ▲쌀 품종 개발 ▲쌀 보관 방법 등을 이유로 내세웠다.

2010년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도정 설비를 보유해 당일 도정한 쌀로 밥을 짓고, 연구진들이 매년 쌀의 생육과정(모내기·관리·수확)을 직접 현장에서 점검 및 관리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 농촌진흥청과 주요 대학 등과 함께 쌀 품종 연구와 철저한 관리까지 한다고 밝혔다. 이 모든 과정을 거쳐 생산된 것이 '큰눈영양쌀밥'이라는 것.

박 상무는 "즉석밥 시장은 성장률에 가속도가 붙어 앞으로 10년 이내에 1조5000억원 규모로 커질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즉석밥 소비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층까지 끌어들일 수 있게끔 '건강한 밥'을 콘셉트로 하는 전략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yaho1017@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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