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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달 지나도 전무 ‘단말기 자급제’ 유명무실
입력: 2012.07.10 10:54 / 수정: 2012.07.10 10:54

9일 한 대형마트에서 휴대폰 케이스가 진열되어 있다. 자급제용 단말기는 아직 찾아볼 수 없다.
9일 한 대형마트에서 휴대폰 케이스가 진열되어 있다. 자급제용 단말기는 아직 찾아볼 수 없다.

[황원영 인턴기자] 지난 5월부터 시행된 단말기 자급제가 유명무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월 휴대폰을 이동통신사 대리점이 아닌 별도 유통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는 단말기 자급제가 시행됐다. 단말기 자급제는 이동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통신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하게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방송통신위원회가 야심차게 준비했던 단말기 자급제는 유명무실한 제도가 됐다. 단말기 자급제가 시행되고 2달 후인 9일,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등 주요 대형마트를 방문해본 결과, 마트 어느 곳에서도 자급제용 단말기를 찾아볼 수 없었기 때문. 기존에 입점해있던 통신사 대리점에서만 휴대폰을 판매하고 있었다.

10일 잠실의 한 대형마트를 찾아 “휴대폰 단말기를 구매하고 싶다”고 말하니 대부분 “매장 내 입점해있는 통신사 대리점을 찾아가보라”고 알려줬다. 단말기 자급제에 대해 언급하는 곳은 한 곳도 없었다.

대형마트 통신사 대리점 직원 안모(25)씨는 단말기 자급제 실시 여부를 묻는 기자에게 오히려 “단말기 자급제가 뭐냐”고 되물었다. 단말기 자급제 존재 여부조차 모르고 있었던 것. 가전제품 판매장으로 가 살펴보니 단말기 자급제용 휴대폰은 찾아볼 수 없었다.

이동통신재판매(MVNO)에 관심을 보였던 홈플러스도 마찬가지였다. MVNO란 주파수를 보유하지 않고 이를 보유한 이동통신망사업자의 망을 이용해 독자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홈플러스는 MVNO를 준비하면서 단말기 자급제 이행 등 휴대폰 유통에 적극 나설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현재는 사업 검토 중이다.

서울지역 내 홈플러스 16곳을 모두 조사해보았지만, 단말기 자급제가 시행되는 곳은 없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제조사 미팅, 단가 책정 등 준비해야 하는 과정이 많은 사업”이라며 “내부적으로 사업 가능성이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리점 직원 김모(32)씨는 “이미 마트 안에 대리점들이 들어서 있는 상황인데 굳이 자급제용 단말기를 들여 놓을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실제 홈플러스 잠실점에는 LGT, KT, SKT 등 모든 이통사 대리점이 입점 되어 있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도 마찬가지. 롯데마트 관계자는 “단말기 자급제 도입 계획이 없다”고 밝혔으며 이마트 관계자 역시 “단말기 자급제 시행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유통업계 관계자는 “소비자 반응이나 휴대폰 시장을 예측하기 어렵다”며 “시장이 성숙한 단계도 아니고 수익성도 의문이다”고 말했다.

KT가 자급제를 겨냥해 내놓은 유심 단독 개통 서비스 ‘올레 심플’에 대해 아는 사람도 드물었다. KT 대리점 직원 홍모(29)씨는 “대리점으로 핸드폰을 가져오지 않아도 휴대폰에 유심만 끼워 사용할 수 있고 원하는 만큼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며 “아직 올레 심플 서비스에 대해 문의하는 고객을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중저가 휴대폰 생산성도 휴대폰 자급제 시행의 큰 변수다. 휴대폰 자급제의 목표 중 하나가 소비자들이 더 싼 휴대폰을 찾아 유통경쟁으로 값을 낮추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휴대폰 시장이 고급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휴대폰 제조사가 저렴한 휴대폰을 국내 시장에 공급할 것인지 의문을 갖는 경우가 많다.

대형마트 대리점 직원 최모(26)씨는 “LTE 휴대폰은 자급제 대상이 안 된다고 들었다”며 “휴대폰 사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LTE가 불가능한 단말기 자급제용 휴대폰이 나와도 사람들이 구입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단말기 자급제용 단말기를 별도로 구입 하기까지는 일정 기간이 소요될 것이라 보는 시각도 있다. 기존 이통사에서 핸드폰을 판매하는 것과 달리, 제조사에서 자급제용 단말기를 새롭게 출시하기 위해서는 단말기 관련 물리적, 기술적 준비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하반기 중후반에 출시 기종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이 마트 등 일반 유통매장에서 단말기를 구입할 수 있으리라는 것이란 의견이다.

IT 관계자는 “단말기 자급제는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 외에는 요금할인제도 등 특별한 강점이 없어 사람들이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 같다”며 “이통사를 통해 휴대폰을 구매하는 것에 비해 구매조건이 제대로 형성돼있지도 않아 단말기 자급제가 제대로 시행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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