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11년 연속 '최고의 마이스 도시'…글로벌 비즈니스 허브 위상 강화
  • 정소양 기자
  • 입력: 2025.12.01 14:00 / 수정: 2025.12.01 14:00
대규모 국제회의·이벤트부터 3000명 美 인센티브 단체 행사 등 성공적 개최
서울시는 2025 글로벌 트래블러 독자 선정상에서 11년 연속 최고의 마이스 도시로 선정됐다. 사진은 올해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5 세계경제학자대회(ESWC)의 모습. /서울시
서울시는 '2025 글로벌 트래블러 독자 선정상'에서 11년 연속 '최고의 마이스 도시'로 선정됐다. 사진은 올해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5 세계경제학자대회(ESWC)의 모습. /서울시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시가 미국 프리미엄 비즈니스 관광 매체 '글로벌 트래블러'가 주관한 '독자 선정상'에서 '최고의 마이스 도시(Best MICE City)'로 선정되며 국제적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서울시는 '2025 글로벌 트래블러 독자 선정상'에서 11년 연속 '최고의 마이스 도시'로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글로벌 트래블러는 매년 항공·호텔·관광 서비스 등 다양한 부문에서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는데, 독자 중 43%가 마이스(MICE) 기획자·주최자로 전문성이 높아 수상 영향력이 크다.

시는 올해 △세계경제학자 대회(3000명) △코리아더마 2025(4000명) △하이록스 서울 대회(6000명) 등 대형 국제회의·이벤트를 성공적으로 개최시켰으며, 지난 9월에는 3000여 명 규모의 미국 월드시스템빌더(WSB) 임직원 포상관광까지 성황리에 지원했다.

이 같은 성과는 해외 주요 시상에서도 이어졌다. 서울은 '최고의 마이스 도시' 외에도 올해 레저 라이프 스타일어워드의 '최고의 아시아 레저 도시'(5월), 미국 트래지 어워드의 '글로벌 MZ세대가 가장 사랑하는 도시'(8월) 등 관광·MICE 분야 주요 상을 잇달아 수상하며 글로벌 관광·MICE 도시로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는 중이다.

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올해도 서울이 세계적인 마이스 도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비즈니스와 여가를 결합한 '블레저 목적지'로서 전략적으로 브랜딩해 타 도시와 차별화를 둔 점이 주요했다고 보고 있다. 블레저는 비즈니스(Business)와 레저(Leisure)의 합성어로, 출장에 개인 일정을 더해 여가를 즐기는 여행 트렌드를 의미한다.

또한 마이스 행사 참가자들이 매력적인 도시 문화를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도록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블레저 콘텐츠를 강화하는 한편, 주요 해외 매체 대상의 '블레저 도시 서울' 마케팅과 독일 프랑크푸르트(5월)와 미국 라스베이거스(10월) 등 해외 도시에서의 현지 비즈니스 상담회를 운영해 마이스 도시 서울의 매력을 알렸다.

2025 최고의 마이스 도시로 선정된 서울의 수상 트로피. /서울시
'2025 최고의 마이스 도시'로 선정된 서울의 수상 트로피. /서울시

한편, 시는 지난해 개관한 코엑스 마곡, 올해 10월 문을 연 '서울MICE플라자(마곡지구)'에 이어 2032년까지 잠실종합운동장과 서울역 북부역세권 일대에 '3대 마이스 거점'을 추가로 조성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마이스 도시 인프라를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지난 10년간 재단은 서울을 세계적인 MICE 도시로 성장시키기 위해 민관협력과 혁신적인 마케팅을 지속해 왔다"라며, "이번 11년 연속 수상은 그 성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로, 앞으로도 ‘비즈니스 관광객이 즐겨 찾는 매력적인 도시 서울’로 거듭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전 세계적인 K-콘텐츠 열풍 속에서 서울은 꼭 한번 방문하고 싶은 도시로 주목받으며 마이스 개최지로서의 매력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마이스 산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육성 지원해 서울을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구축해 가겠다"라고 말했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