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번역사 취업부터 청년 채용까지"…고용센터 맞춤 지원 결실
  • 박은평 기자
  • 입력: 2025.11.26 13:35 / 수정: 2025.11.26 13:35
고용노동부, '2025년 맞춤형 고용서비스 성과공유회'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노동교육원은 26일 2025년 맞춤형 고용서비스 성과공유회를 열고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와 기업지원종합서비스 우수사례를 발표했다.임영미 노동부 고용정책실장(가운데)이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노동교육원은 26일 '2025년 맞춤형 고용서비스 성과공유회'를 열고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와 '기업지원종합서비스' 우수사례를 발표했다.임영미 노동부 고용정책실장(가운데)이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더팩트ㅣ세종=박은평 기자] #. 결혼이민 여성 A씨는 배우자와 사별 후 생계 어려움을 겪으며 일자리가 절박했다. A씨는 안산고용센터의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에 참여한 후 심리안정 지원을 통해 불안과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다. 고용센터와 협력한 자지단체를 통해 임대주택, 지역아동센터 등 복지제도도 소개받았다. 전문 진로상담을 받아 언어능력의 강점을 살려 대학병원 의료통역사 실습을 거친 후 통번역 업체에 취업했다.

#.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소규모 제조업 B기업은 오랫동안 채용에 어렴움을 겪고 있었다. B기업은 서울남부고용센터의 '기업지원종합서비스'에 참여해 고용노동부의 일터혁신 컨설팅을 받아 인사·노무 체계를 개선하고,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 역량도 키웠다. 다양한 지원에 힙입어 청년 등 8명을 채용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노동교육원은 26일 '2025년 맞춤형 고용서비스 성과공유회'를 열고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와 '기업지원종합서비스'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는 구직자의 경력개발단계, 구직애로 유형 등에 따라 AI 기반으로 '진단­심층경력설계­맞춤형 취업지원'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기업지원종합서비스는 기업별 전담자를 지정해 채용지원부터 고용여건 개선까지 기업이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두 사업은 고용센터가 구직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맞춤형 고용서비스다. 취업·채용 지원뿐 아니라 지자체·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복합적 애로사항 해결을 돕는다.

이날 행사는 구직자와 기업 관계자, 전국 고용센터 담당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 대국민(구직자) 부문 15점, 기관 부문 15점, 기업지원종합서비스 대국민(기업) 부문 10점, 기관 부문 15점을 시상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임영미 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요즘은 비스포크(Bespoke고객별 맞춤 서비스) 시대인 만큼 고용센터를 찾는 구직자, 기업에게도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통해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겠다"며 "지역 내 고용센터와 유관기관의 협력을 통해 애로사항 해소를 지원하고 국민이 믿고 찾는 우리 노동부, 우리 고용센터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pep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