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신분증 안 돼"…수능 당일 꼭 알아둘 유의사항
  • 조채원 기자
  • 입력: 2025.11.04 17:12 / 수정: 2025.11.04 17:12
교육부, 오는 13일 수능 유의사항 안내
교육부는 4일 2026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 유의 사항을 안내했다. 사진은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날인 지난해 11월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고등학교에 마련된 수능 시험장에서 수험생이 수험표 등 준비물을 확인하는 모습 ./남윤호 기자
교육부는 4일 2026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 유의 사항을 안내했다. 사진은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날인 지난해 11월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고등학교에 마련된 수능 시험장에서 수험생이 수험표 등 준비물을 확인하는 모습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수험생은 당일 수험표와 신분증을 지참하고 8시10분까지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모바일신분증은 허용되지 않는다. 휴대폰·스마트워치 등 시험장 반입금지 물품은 집에 두고 오거나 1교시 시작 전까지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교육부는 4일 수능 수험생 유의 사항을 안내했다. 올해 수능은 오는 13일 치러진다.

수험생은 시험 전날인 12일 예비 소집에 반드시 참석해 수험표를 수령하고, 시험 유의 사항 등 각종 안내 사항을 전달 받아야 한다. 수험생은 수험표에 기재된 본인의 선택과목과 시험장 위치도 사전에 꼭 확인해야 한다.

시험 당일 수험생은 수험표와 사진이 부착된 유효기간 내의 신분증을 지참하고 8시 10분까지 입실해야 한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주민등록번호가 표시된 여권, 청소년증, 외국인등록증, 주민등록증·청소년증 발급신청확인서, 성명·생년월일·학교장 직인이 기재된 학생증이다.

수험표를 잃어버려도 현장에서 임시 발급이 가능하다. 응시원서에 붙인 사진과 동일한 사진(1장)과 신분증을 지참해 시험 당일 오전 8시까지 시험장 내 시험 관리본부로 찾아가면 된다. 사진이 없는 경우에도 시험 관리본부에 신고하면 임시 수험표를 발급받을 수 있다.

휴대전화, 스마트기기(스마트워치 등 포함), 태블릿 피시(PC),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전자담배 등 모든 전자기기는 시험장에 반입할 수 없다. 전자기기를 시험장에 가지고 온 경우 1교시 시작 전까지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전자기기를 제출해야 한다. 만약 전자기기를 제출하지 않고 계속 갖고 있다가 적발되는 경우 부정행위로 처리되며 당해 시험은 무효가 된다.

시계는 아날로그 시계만 휴대할 수 있다. 보청기, 돋보기, 연속혈당측정기 등 개인의 신체조건 또는 의료상 특별한 이유로 휴대가 필요한 물품은 매 교시 감독관의 사전 점검을 거친 후 휴대할 수 있다.

시험은 1교시 국어, 2교시 수학, 3교시 영어, 4교시 한국사와 탐구, 5교시 제2외국어 순이다. 필수 영역인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으면 해당 시험은 무효 처리되고 성적 통지표 전체가 제공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한다. 탐구영역은 순서대로, 수험표와 책상 상단에 기재된 선택과목 문제지만 책상 위에 올려놓고 풀어야 한다. 만약 2개 과목 응시를 선택한 수험생이 제2선택 과목 시간에 이미 종료된 제1선택 과목의 답안을 수정하거나 작성할 경우도 부정행위 처리된다.

답안지에는 배부 받은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만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이다. 필적확인문구도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기재해야 한다. 샤프 또는 연필로 답안을 기재하거나 이중 표기 등에 따른 불이익은 수험생 본인이 감수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종료령이 울리면 즉시 필기도구를 놓고, 답안지는 오른쪽에, 문제지는 왼쪽에 놓은 후 손을 밑으로 내린 다음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시험 중 지진 등 돌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각 시험장은 사전에 마련된 대처요령에 따라 수험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신속하게 조치할 계획이며, 수험생들은 침착하게 시험 관리본부와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교육부는 수험생들이 수험생 유의 사항의 주요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숙지할 수 있도록 영상물, 자료집 등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며, 시·도교육청에서도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수험생에게 사전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누리집을 통해 수험생 유의 사항 자료집 및 동영상을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수험생들의 노력이 불미스러운 일로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시험 전 수험생 유의 사항을 숙지할 것을 당부드린다"며 "수험생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 및 관계 부처와 함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chaelo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