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70여 대도시 시장단 서울에…23년 만에 총회 개최
  • 정소양 기자
  • 입력: 2025.09.14 11:15 / 수정: 2025.09.14 11:15
2002년 서울 제7차 총회 개최 이후 두 번째
서울시가 공동의장도시로 참여하는 세계대도시협의회 창립 40주년 기념 총회가 오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사흘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다.  사진은 2023년 9월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 위치한 서울시 홍보관 일대에서 홍보활동을 하는 오세훈 시장. /뉴시스
서울시가 공동의장도시로 참여하는 '세계대도시협의회 창립 40주년 기념 총회'가 오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사흘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다. 사진은 2023년 9월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 위치한 서울시 홍보관 일대에서 홍보활동을 하는 오세훈 시장. /뉴시스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시가 공동의장도시로 참여하는 '세계대도시협의회(메트로폴리스) 창립 40주년 기념 총회'가 오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사흘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다. 이는 2002년 이후 23년 만에 서울에서 다시 열리는 총회로, 전 세계 70여 개 대도시 시장단과 국제기구 인사 등 3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인다.

메트로폴리스는 1985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창립된 세계 대도시 협의체로, 인구 100만 명 이상 도시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서울시는 1987년 가입 이후 활발히 활동 중이며, 2023년 총회에서 공동의장도시로 선출됐다.

이번 총회에는 의장인 모로코 라바트 시장을 비롯해 뉴욕, 부에노스 아이레스, 바르셀로나, 도쿄, 광저우, 요하네스버그, 이스탄불 등 전 세계 40여 개국, 70여 개 도시의 시장단과 대표단이 참석한다. 또한, 국제반부패아카데미(IACA), 모리기념재단, 세계지방정부연합(UCLG)을 포함한 30여 개 국제기구 대표 등 총 30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일 예정이다.

이번 총회는 '대도시의 미래'를 주제로, 도시 간 정책 교류와 글로벌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을 모색한다. 특히, 서울의 '약자와의 동행' 정책으로 주목받는 △디딤돌소득 △서울런 등이 주요 성과로 발표된다. 또, 서울연구원이 주축이 된 '메가시티 싱크탱크(MeTTA)', UN 해비타트,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등 국제 네트워크도 함께 참여해 다각적인 논의가 이뤄진다.

총회 첫날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직접 나서 서울의 미래 정책을 소개하고, 세계적인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가 기조연설을 맡는다. 이후 뉴욕, 도쿄, 광저우, 요하네스버그 등 글로벌 메가시티 시장들이 참여하는 ‘메가시티 다이얼로그’가 열려 포용도시와 도시경쟁력, 기후변화 대응 등에 대한 도시별 전략을 공유한다.

동시 세션으로는 △국제반부패아카데미(IACA)와 서울시의 청렴정책 발표 △글로벌 도시 미래 워크숍 △디지털 성범죄 대응을 주제로 한 ‘디지털 안심도시 포럼’ 등이 이어진다.

둘째 날에는 서울시가 유치한 '메트로폴리스 국제연수원'의 운영성과 공유 포럼과 도시 생태계를 주제로 한 '정원도시 서울' 사례 발표도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정책 외에도 '스마트라이프위크'에 참석해 서울의 스마트시티 기술과 포용적 혁신 사례를 직접 체험한다.

마지막 날에는 서울의 도시 매력을 직접 느낄 수 있는 현장 탐방이 이어진다. 참가자들은 △송현녹지광장 및 북촌한옥마을 △뚝섬한강공원과 수상버스 △경동시장, 낙산공원 등을 방문해 서울의 도시건축, 자연환경, 전통문화와 관광정책을 직접 체험한다.

김수덕 서울시 글로벌도시정책관은 "세계대도시협의회 창립 40주년을 기념해 서울에서 열리는 이번 총회는 서울의 ‘약자와의 동행’을 비롯한 우수 정책과 더불어 한강, 정원도시 등 서울만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번 총회를 통해 참가한 각 도시들의 성과와 미래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대도시가 직면한 과제를 함께 풀어나가고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를 위한 글로벌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