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행안장관 표창…전국 최초 8년 연속
  • 설상미 기자
  • 입력: 2025.05.22 11:03 / 수정: 2025.05.22 11:03
차별성 있는 민원서비스 제공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 13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합동으로 실시한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행정안전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성동구 행복민원실 전경./성동구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 13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합동으로 실시한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행정안전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성동구 행복민원실 전경./성동구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 13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합동으로 실시한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행정안전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행정 전략과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의 20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2024년에는 전국 307개 행정기관이 평가대상이다.

구는 2017년 첫 평가부터 2024년까지 한 해도 빠짐없이 '8년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전국 최초이자 전국 유일의 기록을 달성하게 됐다.

대통령표창 2회(2017년, 2019년), 국무총리표창 3회(2020년, 2021년, 2023년), 행안부장관표창 3회(2018년, 2022년, 2024년)로 총 8년 연속 민원서비스 관련 정부 포상이라는 전례없는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모든 공공서비스를 한 곳에서 예약할 수 있는 ‘신속예약시스템’ 구축과, 행정정보공동이용 연계를 통해 서류 제출 없이 감면 혜택과 이용 자격을 온라인으로 즉시 확인·적용할 수 있는 ‘대면 자격확인 서비스’ 개발은 창의성, 노력, 효과성 측면에서 우수한 민원행정 개선 사례로 평가받았다.

아울러 '구청장과 대화의 날', '구청장-학부모 간담회', '구청장 문자민원' 등 민원 행정에 대한 기관장의 적극적인 노력은 연속해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해당 지표에서 만점을 받았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모든 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민원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snow@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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