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 강남구(구청장 조성명)는 대민행정의 최접점인 동 행정 업무와 공사업무의 효율성 개선을 위해 다년간의 동일·반복 업무 부적정 사례 등을 정리한 '업무뉴얼·체크리스트'를 마련·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제작한 '업무매뉴얼·체크리스트'는 자율적 내부통제 활동의 일환으로, 업무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사전 자체점검을 통해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정 오류와 비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다.
또한 일선 동 주민센터의 복지행정 및 일반행정 분야와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공사업무 분야의 업무담당자들이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특히 저연차 또는 신규 공무원들도 활용할 수 있고, 업무 미숙지나 담당자 변경에 따른 실수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 및 단계별 업무처리 점검 사항 등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조성명 구청장은 "주민생활밀착형 업무를 중심으로 적법성과 효율성을 구현할 수 있는 자체감시·통제 활동을 강화하여, 정확하고 미래지향적인 행정을 확립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예방적 감사활동을 통해 구민들이 신뢰하고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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