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창업허브 구로' 설계 공모…6월 최종 발표
  • 설상미 기자
  • 입력: 2025.02.24 06:00 / 수정: 2025.02.24 06:00
서울창업허브 구로 설계공모 포스터./서울시
서울창업허브 구로 설계공모 포스터./서울시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서울시는 24일부터 고척동 서울남부교도소 이적지에 하드웨어 스타트업을 위해 조성될 ‘서울창업허브 구로’ 설계공모를 진행한다.

이번 공모는 참여 문턱을 낮춰 참가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과열 경쟁에 따른 비효율을 최소화하고자 2단계, 모든 제출물을 디지털 패널로 제출해야 하는 ‘디지털 공모’로 진행된다.

최종 당선안은 1단계에서 선정된 5개 팀의 발전된 설계안을 2단계에서 심사 후 결정된다. 심사는 △마이크로팩토리에 대한 이해 및 특화계획의 우수성 △배치 및 동선 계획의 적합성 △내부 동선 및 기능 배분, 조닝의 타당성 △운영·방문·물류 동선의 타당성 등을 평가 기준으로 진행된다.

1단계 심사는 4월 10일, 발표는 14일에 진행된다. 2단계 심사는 6월 9일에 개최되며, 최종 결과 발표는 13일 서울시 설계공모 누리집에 공개된다. 심사 과정은 유튜브로 생중계되며, 심사 종료 후에도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도록 공개할 계획이다. 설계공모 일정, 설계지침, 참가 등록 방법 및 향후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27일 서울용산시제품제작소에서 ‘서울창업허브 구로 설계공모 현장설명회'도 개최한다.

'서울창업허브 구로'는 제조·개발 공간, 입주기업 공간, 연구·지원 공간 등을 포함한 대지면적 3452㎡, 연면적 1만6652㎡ 규모로, 2029년 7월까지 조성된다.

임창수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서울창업허브 구로가 제조 창업을 활성화하는 핵심 거점이 될 것"이라며, "국내외 건축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창의적인 디자인이 반영되고, 이를 바탕으로 창업자들이 마음껏 재량을 펼치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