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역 환해졌네…LED 스포트라이트로 안전 확보
  • 설상미 기자
  • 입력: 2025.02.11 06:00 / 수정: 2025.02.11 06:00
서울시, 야간경관 개선으로 도시 미관 향상
서울시가 지하철 2호선 지상 구간 중 구의역 일대의 야간경관 개선을 통해 안전하고 아름다운 도시 공간을 조성했다. 서울 구의역 개선후 모습./서울시
서울시가 지하철 2호선 지상 구간 중 구의역 일대의 야간경관 개선을 통해 안전하고 아름다운 도시 공간을 조성했다. 서울 구의역 개선후 모습./서울시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어두컴컴한 주변 환경으로 시민 안전이 우려됐던 서울 지하철 구의역 일대가 새롭게 단장했다.

11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구의역 주변 보행로와 역사 하부에 LED 라인 바(LED Line Bar), LED 스포트라이트(LED Spot Light) 등을 활용해 더욱 밝아진 조명을 균일하게 조성했으며, 운전자와 보행자의 가시성을 높였다.

구의역은 노후화된 조명과 황량한 고가 철로로 지역 주민들의 밤길 불안이 컸다. 시는 공간 특성에 맞는 경관조명으로 구의역 역사 하부와 주변 공간의 야간경관을 개선해 시민의 야간 보행 안전을 확보하고, 도시 미관을 향상했다.

또한 교각과 역사 하부에 조명을 설치해 공간의 개방감을 확보하고, 미적 요소를 강조해 단조롭던 회색빛 교각을 더 생동감 있는 공간으로 변화시켰다.

특히 RGBW 색온도 조명을 적용해 다양한 색상 연출이 가능하게 했으며, 빛공해 방지 기준을 준수해 쾌적한 야간환경을 조성했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이번 야간경관 개선 사업은 단순한 조명 설치를 넘어 도시 공간을 더 안전하고 쾌적하게 만드는 데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건대입구역, 돌곶이역 등 크고 다소 답답한 인상을 주는 지역에 각 지역의 정체성과 공간 특성에 맞는 야간경관을 조성해 서울을 더욱 밝고 매력적인 도시로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s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