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부터 지원센터 운영
서울시가 지역주택조합 피해상담 지원센터를 통해 대면상담 65건, 비대면 전화상담 105건 등 170건의 상담을 제공했다. /서울시 |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시가 올해 8월부터 운영중인 '지역주택조합 피해상담 지원센터'가 오는 20일 개소 100일을 맞는다.
서울시는 지역주택조합 피해상담 지원센터를 통해 대면상담 65건, 비대면 전화상담 105건 등 170건의 상담을 제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중 △지역주택조합 탈퇴 절차 문의 △납입금 환불 절차 문의가 가장 많았다. 조합의 부당한 자금운용 의심사례 상담, 정보공개 미이행 시 대응방안에 대한 문의도 있었다.
가장 많은 상담 문의가 있었던 지역은 영등포구(29건)이었다. 뒤이어 송파구 24건, 동작구 22건, 광진·은평구 13건 순이었다. 서울 이외 지역의 조합원 상담 문의도 36건 있었다.
상담센터는 매주 화·목요일 오후 1~5시 서울시청 서소문2청사 6층에서 운영된다. 대면 및 전화 상담을 지원하며, 지역주택조합 피해 무료 법률상담을 비롯해 사례별 대응 방안 등을 안내해 준다.
상담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조합원은 온라인으로 원하는 상담 일시와 분야, 내용 등을 입력하고 사전 예약한 뒤 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하면 된다.
센터 홈페이지는 검색창에 '지역주택조합', '지역조합', '지주택 사기', 지역주택조합명 검색을 통해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다.
지원센터에 근무하는 김모 변호사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찾아오는 지역주택조합 조합원에게 법률 상담으로 도움 드릴 때 큰 보람을 느낀다"며 "피해사례와 상담 내용을 누적해 지역주택조합 관리나 실태조사에 적극 활용하고, 피해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실장은 "지역주택조합 문제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피해 시민이 편리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상담 지원센터 운영뿐 아니라 실태조사 및 관리 강화 등 조합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hi@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