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형 ICT박람회' 서울 스마트라이프위크 10일 개막
입력: 2024.10.07 10:00 / 수정: 2024.10.07 10:00

12일까지 코엑스서…올해 첫 개최
쇼룸·기업전시관, 국제포럼·부대행사


사람 중심의 글로벌 종합 ICT 박람회 스마트라이프위크(SLW)가 서울에서 열린다. /서울시
사람 중심의 글로벌 종합 ICT 박람회 스마트라이프위크(SLW)가 서울에서 열린다. /서울시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사람 중심의 글로벌 종합 ICT 박람회 스마트라이프위크(SLW)가 서울에서 열린다.

서울시는 10~12일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스마트라이프위크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기술보다 사람에 중심을 둔 종합 ICT박람회로 올해 처음으로 열린다. 일반적인 ICT 박람회가 최신 기술과 제품을 소개하는 데 주력했다면, 스마트라이프위크는 기술이 사람들의 일상에 어떻게 조화를 이루고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보여주는 데 중점을 뒀다.

'사람 중심의 기술, 더 나은 삶으로 연결하다'라는 슬로건을 두고 전시관 운영, 국제 포럼 및 컨퍼런스, 서울 스마트도시 상 시상식, 자율주행차 시승 등 각종 부대행사를 준비했다. 10일 오전 9시 30분에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기조연사로 나서 스마트도시의 미래를 향한 시의 비전과 철학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내외 147개 혁신 기업이 '첨단기술이 바꾸는 도시생활의 미래'를 주제로 전시관을 조성했다.

먼저 쇼룸에는 49개 기업이 △일상 속 로봇 △주거의 변화 △도로의 혁신 △이동의 미래 △찾아가는 복지 △안전한 환경 등 12개 주제로 미래 도시생활에서 첨단기술을 체험하는 컨셉 공간을 조성했다. 기업전시관에는 약자동행, 혁신기술, 관광, 모빌리티 등 4개 분야에 98개 혁신기업이 참여했다.

국내 기업이 해외도시 관계자에게 맞춤형 발표를 진행하는 'Presentation for Your City(PYC)'을 운영한다. 앞서 시는 해외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 솔루션을 희망한 18개 도시와 혁신기업을 매칭했다. 매칭된 기업은 10~11일 전시관에 마련된 PYC 전용 부스에서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한다.

글로벌 스마트 도시들의 성과를 공유하고 첨단기술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주요 국제포럼도 열린다.

행사 첫날인 10일 세계 도시 시장들의 스마트도시 비전과 경험을 공유하는 'Mayors 포럼'과 서울 스마트도시 상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스마트도시 성과공유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11일에는 올해로 여섯번째를 맞이하는 서울 빅데이터 국제포럼이 종일 진행된다. 국내외 스마트도시 CDO(최고디지털책임자)가 모여 사례를 공유하는 '글로벌 CDO 포럼', 사람중심 첨단기술을 활용한 사례와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스마트 라이프 컨퍼런스'도 열린다.

마지막날인 12일에는 SLW 서포터즈로 활약하고 있는 경희대·숙명여대 학생들과 글로벌 도시 정상이 교류하는 '넥스트 리더포럼'과 광운대·국민대 등 5개 대학 학생들과 스마트시디 전문가가 토론하는 'WeGO 스마트시티 챔피언스'가 진행된다.

서울의 글로벌 리더십을 확립하는 서울 스마트도시상 시상식도 열린다. 10일 SLW 메인무대에서 국내외 도시 시장 등 150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람중심·기술혁신 등 21개 분야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행사장 안팎에 다양한 부대행사를 마련했다.

행사 전날인 9일 스마트라이프위크를 주제로 하는 한강 드론라이트쇼가 뚝섬한강공원 일대에서 진행된다. 10~11일 행사장 인근에서는 자율주행택시를 3대 운영, 시승 체험을 해볼 수 있다.

박진영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장은 "행사 첫해인 만큼 스마트라이프위크의 정체성을 사람중심에 두고 국제행사로서의 기반을 닦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동행·매력의 가치를 시민들과 국내외 기업·도시가 함께 공유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