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성 정서장애 뜻, '계절 탄다?' 정서 불안으로 이어지면 주의
  • 장병문 기자
  • 입력: 2016.01.24 17:08 / 수정: 2016.01.24 17:08
계절성 정서장애 뜻이란. 계절성 정서장애 뜻은 계절적 리듬을 타는 우울증으로 볼 수 있다. /pixabay
계절성 정서장애 뜻이란. 계절성 정서장애 뜻은 계절적 리듬을 타는 우울증으로 볼 수 있다. /pixabay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계절성 정서장애 뜻은 계절적 리듬을 타는 우울증의 일종으로 흔히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에 주로 나타난다.

흔히 계절이 바뀌면 '계절 탄다'라는 말을 쓰곤 한다. 계절이 변하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감정 변화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감정의 변화가 우울하거나 정서 불안으로 이어지면 장애로 발전하게 된다. 이것이 계절성 정서장애 뜻이다.

계절성 정서장애의 주된 원인으로 햇빛의 양과 일조시간 부족으로 보고 있다. 상대적으로 일조량이 적은 겨울철에는 에너지 부족과 활동량 저하, 과식, 과수면을 일으키는 생화학적 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계절성 정서장애는 주로 20대 이상 성인에게서 주로 발병하며 나이가 들수록 점차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계절성 정서장애가 오면 지나치게 졸리거나 단 음식이 계속 생각나며 이유 없이 우울해진다. 또 두통 같은 신체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계절성 정서장애는 일조량과 관련이 있어 일정 시간 광선에 노출시키는 광선요법이 도움될 수 있다. 증상이 심할 때는 약물치료도 효과적으로 쓰인다.

jangb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