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차가원에 120억 지급하라"…MC몽, 떠난 이유 돈이었나
  • 정병근, 김샛별 기자
  • 입력: 2025.12.18 16:40 / 수정: 2025.12.18 16:40
120여억 원 대여금 반환 지급명령 확정
첫 법적 절차 진행 시기 6월, MC몽 업무배제 시점
MC몽이 법원으로부터 원헌드레드를 함께 설립한 차가원 회장에게 120여억 원에 달하는 대여금을 반환하라는 지급명령을 받았다. 차 회장이 처음 법적 절차에 돌입한 시점은 6월로, MC몽이 원헌드레드에서 업무 배제된 시기와 맞물린다. /더팩트 DB
MC몽이 법원으로부터 원헌드레드를 함께 설립한 차가원 회장에게 120여억 원에 달하는 대여금을 반환하라는 지급명령을 받았다. 차 회장이 처음 법적 절차에 돌입한 시점은 6월로, MC몽이 원헌드레드에서 업무 배제된 시기와 맞물린다. /더팩트 DB

[더팩트 | 정병근 김샛별 기자] 가수 겸 프로듀서 MC몽이 원헌드레드를 함께 설립한 차가원 피아크 그룹 회장의 끈끈한 동업자에서 120억대의 채무자로 전락했다.

18일 <더팩트> 취재 결과 차가원 회장은 MC몽을 상대로 대여금 반환 청구 법적 절차를 진행했고 지난달 지급명령 결정을 받았다. 그 액수가 무려 120억에 달한다. 채무자인 MC몽이 법정 기간 내 이의신청을 하지 않으면서 해당 지급명령이 최근 확정됐다.

주목할 점은 반환금 청구 절차를 진행한 시점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차 회장이 지난 6월 대여금 반환과 관련한 법적 절차를 진행했다가 취하한 뒤 11월 다시 진행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차 회장이 처음 법적 절차에 돌입한 6월은 원헌드레드 총괄 프로듀서로 있던 MC몽이 업무에서 배제됐던 시점과 맞아떨어진다.

원헌드레드는 지난 6월 13일 "MC몽이 개인 사정으로 현재 업무에서 배제된 상태"라고 밝혔다. 다만 업무에서 배제된 구체적인 사유, 향후 업무 복귀 여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이후 한 달여가 흘러 지난 7월 17일 MC몽은 자신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가 더 오래 음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려 한다"며 "사랑하는 원헌드레드 외 비피엠(빅플래닛메이드) 프로듀서 일은 차가원 회장에게 모든 걸 맡기고 저의 건강과 저만의 발전을 위하여 유학을 결정했다"고 직접 밝혔다.

MC몽은 2023년 7월 차가원 회장과 함께 원헌드레드를 설립했다. 원헌드레드는 이후 음악 레이블 빅플래닛메이드엔터, 밀리언마켓, INB100을 흡수하면서 덩치를 키웠다. 그 과정에서 MC몽은 핵심 역할을 했다. 그런 MC몽이 다 내려놓고 원헌드레드를 떠난다고 하자 다양한 추측이 나왔다.

MC몽은 "그동안 극도로 심한 우울증 그리고 한 번의 수술 건강 악화로 음악을 하는 것이 힘들 정도로 심했다" "음악 공부하고 언어 공부에 집중하고 싶은 마지막 욕심"이라고 떠나는 이유를 밝혔지만, 쉽게 납득하기 어려워 많은 의문이 뒤따랐다.

그런데 MC몽과 차 회장 사이에 돈 문제가 있었다면, 원헌드레드에서의 업무 배제와 다 내려놓고 떠난다고 했던 것이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다만 아직 차 회장이 MC몽에게 120억에 달하는 돈을 왜 대여해줬는지, 그 돈이 어떻게 쓰였는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MC몽은 1998년 힙합 그룹 피플크루로 데뷔했다. 큰 인기를 끌지 못하다가 2003년 시트콤 '논스톱4'에 출연하면서 인지도를 높였고 2004년 솔로로 데뷔해 '180˚' '아이스크림' '서커스'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예능에서의 활약까지 전성기를 맞았지만 2010년 병역 기피 의혹이 제기되며 오랜 재판을 받았고 활동을 중단했다.

2014년 정규 6집을 발매하고 컴백한 그는 2019년 정규 8집 이후 프로듀서 역할에 전념하면서 밀리언마켓, 빅플래닛메이드 등 음악 레이블을 이끌었다. 그러다 2023년 차가원 피아크 그룹 회장과 공동 투자로 글로벌 프로듀싱 회사 원헌드레드를 설립했다. 원헌드레드를 떠난 뒤엔 소셜 미디어에 여러 글을 쓰며 자신의 생각을 전하고 있다.

kafka@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